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5,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오후 65~7)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대전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가 민간특례사업 추진에 반대한다는 여론 수렴 결과를 발표했죠?

대전의 대표적인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인 월평공원은 오는 202071일을 기해 공원 지역이 해제되는데요.

이는 도시계획시설 결정일로부터 20년이 지나도록 방치되면 시설 지정 효력을 자동으로 잃게 하는 일몰제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시는 자체 예산과 민간업체 자금을 투입해 월평공원 갈마지구 139만여232722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짓고, 나머지 77엔 공원시설을 두는 민간특례사업을 검토해 왔는데요.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는 오늘 기자회견을 갖고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것을 시에 권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8일과 15일 시민참여단 159명을 대상으로 한 두 차례 설문조사에서 반대 의견이 60.4, 찬성 의견 37.7%로 집계된 데 따른 것인데요.

공론화위원회는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경우 보완사항으로 '공원의 사유지를 시가 장기 임대하거나 재산세 감면 혜택 등으로 공원을 유지할 것''시 예산으로 공원 내 사유지를 매입해 공원을 조성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여기서의 시 예산 조달 방안에는 지방채 발행도 포함되는 것으로, 민간특례사업 찬성 측은 "시의 재정 부담이 커지면 이는 시민 전체의 부담이 된다"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2-고용노동부가 작업중지명령에도 컨베이어벨트를 가동한 태안화력을 엄중 조치하기로 했죠?

고용노동부가 비정규직 노동자 고() 김용균 씨 사망사고가 발생한 태안화력에서 9·10호기에 대해 작업중지명령을 내린 직후 컨베이어를 가동한 정황을 확인했다며, 엄중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태안화력에선 김 씨의 시신 수습을 진행 중인 상황에 사고 발생 컨베이어 옆에 있는 컨베이어를 가동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으로, 고용노동부는 사실관계를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시민대책위 등에서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 1~8호기에 대해서도 작업정지명령을 내려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위험 요소에 차이가 있다며 명령을 확대할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번 사고의 원인 조사와 특별감독 과정에서 안전상 급박한 위험 요인을 인지한 경우에는 18호기에 대한 작업중지도 가능하다고 덧붙였습니다.

3-지위를 이용해 수행비서에게 성폭력을 가한 혐의로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항소심 첫 공판이 오늘 열렸죠?

서울고법에서 열린 첫 항소심 공판에 참석한 안 전 지사는 법원에 들어서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죄송합니다"라는 말만 했는데요.

재판장에 들어서선 직업을 묻는 말에 "무직"이라고 했고, 현재 실제 주거지가 어디냐는 물음에는 "경기도 양평의 친구 집"이라며 답변했습니다.

또 모두진술에서 검찰은 "이 사건의 본질은 권력형 성폭력인데, 원심은 이를 제대로 판단하지 못하고 실체적 진실에 접근하지 못했다"고 항소 이유를 밝혔는데요.

안 전 지사 변호인은 "성범죄에선 지위 고하로 모든 것이 설명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합의하고 관계했다고 추정할 사정이 증거로 인정된다"며 무죄를 주장했습니다.

모두진술 후 재판부는 재판을 비공개로 전환해 피해자인 김지은 전 비서에 대한 증인신문이 이뤄졌고, 재판부는 앞으로 세 차례 공판을 하고 내년 21일 안 전 지사에 대해 무죄냐, 유죄냐를 선고할 방침입니다.

4-경찰이 임원을 집단폭행한 혐의로 유성기업 노조원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죠?

아산의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유성기업에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 노조원들이 회사 임원 A 씨를 집단폭행한 사건이 발생한 지 한 달이 지났는데요.

아산경찰서는 폭행에 가담한 7명 중 주동자 4명에 대해 오늘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고, 이들에 대한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는 오는 26일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에 금속노조 충남지부는 대전지법 천안지원 앞에서 영장 기각과 노조 파괴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갖고 유성기업 사측과 경찰에 반발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