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외 행정 업무 과다
연구실 안전사고 무방비

‘4차산업혁명 동력’인 이공계 학생들의 열악한 처우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본연의 연구 외 과업에 시달리고 연구실 사고엔 사실상 무방비하면서 안전까지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처지다.

청년과학기술자모임(YESA)은 최근 ‘이공계 대학원생의 현실과 대안’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대학원생 A 씨는 “행정 직원이 없는 경우엔 대학원생이 연구비 카드 관리, 연구비 1차 집행 내역 및 보고서 작성 등의 행정 업무를 하는 경우가 있으며 행정 업무가 집중될 때는 하루 꼬박 행정 업무 처리에 할애한다”며 “행정 직원이 있더라도 연구과제 추진과 관련된 제안서 작성 등을 대학원생이 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소연했다.

연구 활동 외 행정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는 얘기다. 이러한 연구 외 부가적인 업무 처리는 곧 과업과 야근으로 이어진다.

대학원생 B 씨는 “대체로 오전 9시~10시 전후에 출근해 오후 6시~7시 전후에 퇴근하며 연구실마다 상황은 다르나 자율적으로 출퇴근 시간을 지킨다”면서도 “어떤 연구실의 경우엔 밤 10시까지 연구실 생활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귀띔했다.

대학원생의 연구 수행에 필요한 물적 지원이 열악한 데 더해 연구실 안전 방비 대책에 대해서도 현실적이지 않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대학원생 C 씨는 “소속된 대학원 내 대형 연구 시설 및 장비가 없는 경우엔 타 대학원이나 연구기관을 방문해 실험을 하거나 이용해야 하는데 연구장비 공동 활용에 대한 규정과 절차가 있음에도 실제 이용할 때는 유무형의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다”며 “연구실에선 화상을 입는다거나 바늘에 찔리는 사고가 더러 있다. 대부분의 사고는 규칙을 따르지 않아 발생하지만 실험실 안전과 관련한 프로토콜이 실제 현장에선 따르기 어렵기도 하다. 예를 들어, 한 명이 혼자 실험하면 안 된다는 지침이 있으나 실제로 이를 따르기는 어렵기 때문에 지침과 현실 사이 괴리가 있는 것”이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이처럼 이공계 학생의 열악한 처우로 인해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대책 마련에 발 벗고 나섰다. KAIST 대학원 총학생회는 내년 1월 9일까지 2018 KAIST 연구환경실태를 조사한다. 매년 시행되는 이 조사는 KAIST 대학원생들의 연구환경실태를 파악하고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수립이 목적이다. 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대학원 총학생회에선 대학원 면접 조교 무급 차출 근절 등을 추진한 바 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