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與 대표, 재해석 필요성 제기
이낙연 총리도 정명(正名) 제안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내년 100주년을 맞는 3·1운동의 명칭을 ‘3·1혁명’으로 변경하자는 주장이 당정에서 제기돼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3·1운동에 대해 ‘3·1혁명’이라고 개념과 용어를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재해석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내년은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다. 내년에 우리 당에서도 3·1운동의 정신을 잘 살려 촛불혁명으로 이어진 역사의 의미를 잘 알리는 한 해가 되도록 당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최근 3·1운동 명칭 변경 문제를 공론화한 바 있다. 이 총리는 지난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3·1운동 및 임정 수립 100주년 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면서 “3·1운동의 정명(正名, 대의명분을 바로잡아 실질을 바르게 함), 바른 이름 붙이기에 관해 학계에서 좀 더 깊은 논의가 전개되면 어떨까 하는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일제는 3·1거사를 ‘폭동’, ‘소요’, ‘난동’ 등으로 부르며 불온시 했으나 대한민국임시정부 등 민족진영은 ‘3·1혁명’, ‘3·1대혁명’이라 불렀다. 제헌국회의 헌법조문 축조심의에서 3·1거사에 대해 ‘혁명’, ‘항쟁’, ‘운동’ 등의 명칭이 논의되다가 ‘3·1운동’으로 결정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외세에 대한 저항을 ‘혁명’으로 부르는 것은 맞지 않는다는 몇몇 의원의 주장이 받아들여졌던 것으로, 3·1거사의 영향을 받아 두 달 뒤 중국에서 벌어진 5·4운동을 중국은 ‘5·4운동’ 또는 ‘5·4혁명’이라 부르고, 1894년 농민봉기도 ‘동학란’으로 불렸지만 1960년대 이후 ‘동학혁명’으로 바뀌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국무총리와 집권여당 대표가 100주년을 맞은 3·1운동의 성격을 다시 규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실현 여부에 관심이 쏠리며, 이에 대해 보수-진보 진영은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시의적절하다”, “타당하다”라며 환영하는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학계의 충분한 논의가 필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라며 신중론을 펴고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