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정계은퇴 촉구한 김소연
불법 묵인 적폐청산·당무감사에 역행 주장

“김소연 여성·청년 변호사가 전 의원의 공백을 메꿔준다 하니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요. 아마도 전국적으로 광역 지방의원에 변호사가 출마를 하는 것은 처음이지 않을까요? 민주당과 대전, 월평·만년동 주민들에게 큰 선물이라 생각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국회의원(대전 서구을)은 지난해 3월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의 불출마로 공석이 되는 시의회 서구 제6선거구에 내세울 후보로 30대 여성 법조인인 김소연 변호사를 영입한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같은 글을 올렸다.

6·13 지방선거 당시 대전시당 위원장이었던 박 의원은 “노골적인 ‘김 변호사 띄우기’의 저의가 무엇이냐”, “페북으로 공천을 하나”라는 당 안팎의 곱지 않은 시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김 변호사 공천을 관철시켰고, 김 변호사는 70%에 가까운 득표율(68.75%)로 당선의 영예를 안으며 법조인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했다.

그랬던 박 의원과 김 시의원. 그들의 특별했던 관계가 지난 9월 26일 시작된 김 시의원의 당내 불법행위 폭로 사태로 김 시의원의 박 의원 고소·고발, 박 의원의 김 시의원에 대한 손해배상청구 소송, 김 시의원의 당적 박탈 등으로 악화되면서 ‘건너올 수 없는 강’을 건넜고, 급기야 박 의원이 김 시의원으로부터 정계은퇴를 요구받은 지경에 이르렀다.

민주당 중앙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제명 확정 사실을 통보받은 지난 4일 김 시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직선거법 위반 방조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했으나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은 박 의원에 대한 분노를 여과 없이 표출했다.

무소속 신분이 된 김 시의원은 “박범계 의원 같은 정치인이 더 이상 정치를 계속하는 것은 대한민국 발전과 당원들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 시민들과 국민들을 위해, 대한민국을 위해 박 의원은 정치를 그만하셔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더 이상 선거판에서 금품 요구 등 불법 관행이 되풀이 되지 않길 바란다. 또 지방의원들을 높으신 분들의 하부조직, 비서, 부하처럼 다루거나 지역관리 조직원처럼 취급하는 일이 없어지길 바란다.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방의원들이 소신 있는 ‘자기정치’를 해나가길 응원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일을 계기로 더 이상 ‘아랫사람들이 한 일이고, 나는 몰랐다’라며 발뺌하고 면피하는 못난 짓을 하는 사람, 작은 그릇의 사람이 큰 정치를 하겠다면서 기웃거리는 일이 없어지길 바란다. 자신이 한 말도 했다고 말 못하고, 본 것도 봤다고 말 못하는 인간적 자존심도 놓아버린 ‘깜’이 안 되는 사람이 ‘큰 정치’를 꿈꾸면서 시민들을 기망하는 일이 더 이상 없길 바란다”라고 박 의원을 꼬집었다.

김 시의원은 “박 의원과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관련된 측근들(변재형 전 비서관, 전문학 전 시의원)에게 여전히 분노하고 있다”면서 박 의원이 자신에게 제기한 1억 원의 손배소, 검찰의 박 의원 무혐의 처분에 대한 재정신청(裁定申請, 검찰에 제기한 고소·고발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 관할 고등법원에 이의 옳고 그름을 판단해 달라고 요청하는 제도), 현재 진행 중인 변재형·전문학 등에 대한 재판을 통해 진실을 끝까지 밝히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김 시의원은 “저는 처음부터 당과 검찰에 박 의원과 관련한 사실을 모두 진술했다. 그런데 박 의원은 보도자료(지난해 11월 21일)를 통해 ‘금품 요구 사실(변재형·전문학이 김 시의원의 선거운동을 도와주겠다며 불법자금 1억 원 요구)에 대해 들었지만 긴급성·위중함·심각성 등을 몰랐다’라고 했고, 저는 이 부분에 매우 분노했다”면서 “금품 요구가 그 자체로 범죄라는 사실은 선거를 총괄한 시당 위원장이자 전직 판사, 법조인, 국회의원으로서 몰랐을 리가 없다. 그 자체를 가벼이 여겼다는 것은 돈을 요구받은 저나 방차석 서구의원의 인생을 철저히 짓밟는 말이자 무능함을 드러내는 말이다. 그런 박 의원이 적폐청산, 당무감사를 하겠다니 참으로 한심하다”라고 비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