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우리병원 박철웅 대표병원장이 인도 차티스가르주도 라이푸르에서 열린 국제척추내시경수술컨퍼런스에서 일측성 척추추간공 내시경수술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대전우리병원 제공

대전우리병원 박철웅 대표병원장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인도 차티스가르 주도인 라이푸르에서 열린 국제척추내시경수술컨퍼런스에서 일측성 척추추간공 내시경 수술(Transforaminal Stichless Spine Surgery Under Local Anaesthesia)이라는 주제로 개최하는데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Biportal Endoscopic Spine surgery)을 발표했다.

박 원장은 허리에 약 5㎜정도의 구멍을 통해 척추관협착증이나 돌출된 디스크의 원인을 정확하게 찾고 다른 또 하나의 구멍으로 수술 기구를 삽입해 돌출된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인 황색인대나 가시뼈만을 확실하게 제거하는 최첨단 수술법을 소개했다.

인도 의료진은 주로 척추 내시경이 하나의 구멍을 통해 내시경과 수술기구가 동시에 삽입돼 제한적인 시야확보와 수술기구가 움직이는 공간이 제한적이었지만 양방향 내시경 수술법은 두개의 구멍을 모두 이용해 넓은 시야로 다양한 각도의 움직임으로 더 빠르고 안전하게 수술이 가능하다.

인도는 아폴로병원, 폴티스 병원을 중심으로 심장, 위장, 암, 관절, 척추, 장기 이식, 성형에 관해 상당한 수준이나 아직 대한민국의 의료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박 원장은 “인도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대한민국 의료계를 대표해 선진 의료기술을 알리게 되어 영광이며 대한민국의료계가 세계 최정상급 의료수준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