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손혜원 의원 투기" vs 손혜원 "절대 아냐" ··· 누구 말이 맞나?

15일 SBS 8시뉴스에서 손혜원 의원의 투기 의혹을 집중보도한 화면

 

  SBS가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투기 의혹을 제기하고 손 의원은 "허위사실 유포"라며 강력히 맞서면서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SBS는 15일 8시 뉴스에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측 간사인 손 의원이 자신과 관련된 재단과 친척 및 지인 명의로 2017년 3월부터 작년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건물 9채를 집중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손 의원 관련 부동산은 조카가 소유한 건물 3채,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문화재단 명의 건물 3채, 손 의원 보좌관의 배우자 명의 건물 1채, 보좌관 딸과 손 의원의 다른 조카 공동명의 건물 2채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은 문화재청이 지난해 8월 처음 도입한 면(面) 단위 등록문화재로, 만호동과 유달동 일원 11만 4039㎡를에 이른다. 문화재청은 이 곳을 면적 단위가 아닌 개별 건축물 별로 문화재로 등록했다.

  SBS는 손 의원이 사들인 건물 9채 중 8채가 문화재로 등록되기 전에 거래됐다고 설명했다. 1채는 등록 이후 매입했다.
  손 의원의 매입 당시 건물 가격은 3.3㎡당 100만∼400만 원이었지만, 이 지역이 문화재로 등록된 이후 건물값이 4배 정도 뛰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문광위 간사인 손 의원이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취득한 정보로 사전에 건물을 매입, 시세 차익을 얻었다는 게 의혹의 골자다.

  그러나 손 의원은 나전칠기박물관을 서울서 목포로 옮기려고 박물관 부지를 산 것이라며 투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손 의원은 SBS 보도 이후 자신의 SNS에 14건의 게시글을 올려 "투기는커녕 사재를 털어 친인척이라도 끌어들여서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다"며 "더 강력하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제 나전칠기박물관도 (서울에서) 목포로 옮겨야겠다고 지난해 결심하고 재단에 또 사재를 넣어 목포에 박물관 부지를 샀다"고 해명했다.
  이어 "어떤 음해가 있더라도 목포에 대한 제 소신은 변하지 않는다"며 "순천도 여수도 부러워할 근대역사가 살아있는 거리, 과거와 현재, 문화와 예술, 음악이 흐르는 도시 목포를 목포시민과 함께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거리 전체가 문화재로 지정됐고 건물 열 몇 개가 문화재로 지정돼 수리비 지원을 받는다고 하지만, 저와 연관됐다고 하는 건물 중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은 하나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화재로 지정되고 땅값이 4배로 뛰었다고, 무책임한 얘기를 방송이라고 마구 한다"며 "2년 전 구매한 조카 집 가격이 8700만 원이었는데, 한 지붕 안에 있는 똑같은 집이 최근에 1억 2000만 원에 팔렸다고 한다. 약간은 올랐다"고 투기 치고는 시세차익이 적은 점을 부각시켰다.

  손 의원은 끝으로 "제가 궁금한 것은 도대체 왜 이런 무리한 기사를 SBS에서 취재했는지다. SBS를 허위사실유포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손 의원이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힘에 따라 이제 진실은 법정에서 가려지게 됐다. 양 쪽의 입장이 워낙 팽팽해 재판 결과에 따라 어느 한 쪽은 치명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