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얼굴 피부는 나이가 늘수록 피부탄력이 저하되고 중력의 영향을 받아 아래로 처지게 되는데, 특히 그 중에서도 눈가의 피부가 약해지면서 눈밑꺼짐이 발생하거나 눈밑지방이 불룩하게 돌출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러한 눈밑꺼짐과 눈밑지방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눈 밑을 싸고 있는 격막의 힘이 약해져 피부 처짐이 발생해 나타나며, 어둡고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 주는 다크써클의 원인으로 작용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개원가에서는 눈밑꺼짐과 다크써클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눈밑지방재배치와 눈밑지방제거가 시행되고 있다.

눈밑지방재배치는 눈꺼풀 안 쪽 부분을 절개 후 눈밑지방을 제거해 재배치하는 방법으로 안와격막과 내부의 지방을 같이 당겨서 고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하안검수술이라고도 불린다. 다크써클, 눈 밑 주름, 움푹 꺼진 눈 밑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크써클 없애는 법으로 알려져 있는 눈밑지방재배치수술은 돌출된 눈 밑의 지방을 제거함과 동시에 남아 있는 지방을 재배치함으로써 눈 밑의 굴곡을 없애 평평하게 만들어 다크서클을 개선하고 인상을 밝고 환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눈밑지방제거는 눈꺼풀 안쪽 결막에 작은 절개창을 내어 지방을 직접 제거하는 방법으로 다크써클과 눈가주름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술과정에서 지방을 제거할 때 사전에 계획한대로 적정량의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 안쪽 결막을 이용하여 수술하므로 흉터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수술 후 붓기와 멍이 거의 없다. 또한 수술시간과 회복기간이 비교적 짧아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도 부담 없이 수술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눈밑지방재배치와 눈밑지방제거는 경우에 따라 단독으로 시행하거나 두 가지 수술을 병행하기도 한다. 다크써클 때문에 인상이 피곤해 보이는 사람, 눈 밑 지방으로 그늘져 인상이 어두워 보이는 사람, 노안이라는 소리를 자주 듣는 사람 등이 주된 수술대상이다.

사전에 철저한 검사나 충분한 준비 없이 수술이 이루어질 경우 과도하게 지방이 제거돼 흉터는 물론 눈밑꺼짐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사전검사 결과 다크써클의 원인이 눈밑지방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면 수술적 방법 대신 눈밑꺼짐필러 등의 시술을 적용한다.

디에이성형외과 배인호 원장은 “눈밑지방재배치는 개인의 피부 두께와 눈밑 피부탄력, 처짐의 정도 등에 따라 수술법이 다르게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눈밑지방제거만 필요한지, 눈밑지방재배치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지 등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더불어 하안검수술 후기를 꼼꼼히 살펴봄과 동시에 해당 병원이 환자별 맞춤수술을 진행하는 병원인지, 체계적인 수술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지,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등을 확인한 후 신중히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