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차 보급 등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정부가 미래에너지원으로 수소에 힘을 싣고 있다.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수소차 확대 보급 계획을 밝힌데 이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도 16일 서울 R&CD 혁신허브에서 열린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수소차 확대 보급안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수소차 보급을 현재 2000대 수준에서 2022년 8만대까지 확대할 것”이라며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수소경제 활성화 최종방안은 17일 울산에서 열리는 수소경제 및 미래에너지 행사에서 제시될 예정이다. 

이 같은 정부 차원의 수소에너지 정책기조는 대전시가 핵심산업으로 밀고 있는 수소산업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앞서 지난해 말까지 65대의 수소차 보급 신청을 받았고 올해 추가로 200대를 더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안전성지원센터 구축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수소산업지원센터는 설계에서 제작, 시험, 분석까지 수소 제품의 수명 전주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기술지원 체계를 갖춘다. 수소산업 국산화와 상용화, 표준화 등을 기대할 수 있고 산업적으로는 경제성과 산업육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는 플랫폼 경제 구현을 위한 3대 전략투자 분야(데이터경제, 인공지능, 수소경제) 중 하나로 수소산업을 지정했고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수소지원센터를 국가수소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핵심기관으로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phs2016@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