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산한방병원 백선은 교수팀, 한방 감로수 디톡스 효과 입증
둔산한방병원 백선은 교수팀, 한방 감로수 디톡스 효과 입증
  • 강선영 기자
  • 승인 2019.01.17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선은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교수팀의 ‘한약을 결합한 감로수 절식요법 효과’에 관한 증례보고 논문이 한방비만학회지 제18권 제2호에 게재됐다.

절식요법(節食療法)은 일정 기간 영양공급 중지 또는 열량섭취 제한을 통해 몸 안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제하는 해독요법의 한 범주다.

연구는 지난해 8월 17일부터 10주간 11명의 여성을 모집해 기존 감로수 절식요법에서 절식기간을 줄이고 절식요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장쾌환, 갈근탕 등 한약을 결합한 7일간의 단기 절식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절식요법 전후 여성의 체성분검사를 분석한 결과 체중과 체지방량 및 세포외수분비(부종지수), 내장지방단면적, 복부둘레, 복부지방두께가 유의하게 감소해 한약을 결합한 감로수 절식요법이 여성의 비만 및 대사증후군에 적용할 수 있고 특히 내장지방형 비만 및 부종형비만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논문에서 시행한 절식요법은 기존 절식요법에 비해 짧은 기간이 소요돼 환자의 부담감이 적었으며 절식요법 시행 중 경도의 어지럼증, 가려움증을 일시적으로 호소한 경우가 있었으나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미한 증상으로 입원치료 없이 외래에서 시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었다.

백선은 교수는 “향후 더욱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한방 감로수 디톡스의 다양한 치료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실시간 핫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