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B구역정비사업 반대, 유성5일장 보존을 위한 궐기대회가 17일 대전 유성구청 앞에서 열려 재개발 해제 주민대책위와 민주노점상연합 충청지역연합회 회원들이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전우용 기자 yongdsc@ggilbo.com

유성5일장 관계자들이 생존권을 외치면서 보존을 촉구하고 나섰다. 장대B구역 재개발을 반대하는 주민대책위원회와 유성5일장 노점상단체는 17일 유성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장대B구역정비사업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유성 장대동?봉명동?구암동 일원을 재개발하는 ‘유성시장재정비촉진지구’는 지난해 1월, 장대C구역을 마지막으로 4개 구역이 모두 해제됐다. 그러나 장대B구역(장대동 14-5번지 일원)의 경우 2010년 이후 다시 재개발사업이 추진되면서 진행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장대B구역 재개발사업에 동의하는 주민 동의율이 최근 75%를 넘으면서 정식적인 조합 설립 요건을 갖추자 장대B구역 재개발추진위는 각종 협력업체 선정을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

주민대책위와 노점상단체는 이 자리에서 “재개발추진위가 거짓되고 과장된 정보로 조합설립동의서를 받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유성구와 대전시의 명확한 입장 견지를 촉구했다. 이들은 “유성구는 토지 등 소유자의 지위에서 명확한 입장을 미뤄 혼란을 자초하고 있다. 하루 속히 반대 의사 표시를 하거나 해당 정비사업조합의 설립에 동의하지 않을 것을 선포해야 한다”며 “어디에나 있는 아파트를 짓겠다고 어디에도 없는 유성5일장을 없애는 일이 벌어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장대B구역 정비사업으로 100년 전통의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며 “유성5일장은 3·1운동 당시 만세운동이 있었던 항일역사문화유적지다. 또 하루하루 생계를 이어가는 1000여 노점상의 생존이 걸려 있는 만큼 유성시장을 반드시 보존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박현석 기자 phs2016@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