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김경수 등 ‘수비’에서 5·18 망언 논란으로 ‘역공’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광주 민주화운동 모독 발언 이후 한국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민주당은 연초부터 불거진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과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여기에 김경수 경남지사의 법정 구속까지 악재의 연속이었다. 이런 상황에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모독 논란으로 단번에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하는 모양새다.

특히 한국당에 대한 국민 여론도 악화될 조짐을 보이자 민주당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과 공조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제소하며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민주당은 특히 세 의원에 대한 제명 압박에 나섰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13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제명을 통해 국회에서 추방시키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며 “더 이상 국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라고 주장했다.

여기에다 한국당 및 일부 보수세력의 지속적으로 되풀이 되는 5·18에 대한 역사왜곡 및 날조에 대해서도 강한 책임을 묻기 위해 처벌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긴급히 개최하는 등 대대적인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

민주당 입장에선 한국당의 대여공세를 방어하고 악재를 차단하는 등 일거양득의 호재를 누릴 수 있는 데다, 이번 논란을 계기로 한국당의 역사 왜곡 및 반역사성을 부각시킬 수 있어 공세 수위를 점차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당은 여론 수습에 집중하고 있다. 여야 4당이 세 의원에 대한 제명과 입법 공조에 나서며 압박 수위를 높이자, 한국당은 직접 5월 단체를 만나는가 하면 당 윤리위원회 비공개 회의를 열어 당 차원의 징계 수위도 논의했다.

이와 관련,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윤리위 비공개 회의 후 문자메시지를 통해 “13일 회의에는 5명의 위원들이 참석해 논의했다. 윤리위에 회부된 3인에 대한 징계 여부 및 수위에 위원들 간 이견이 존재해 14일 오전 2차 회의를 열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2차 회의에서의 결정이 비상대책위원회에 통보되고, 비대위는 의결을 위한 논의를 할 것”이라며 “그 결과를 브리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