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환경 사업 등 2000억 원 투입

박제화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이 14일 교통문화연수원에서 민선 7기 교통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 안전도시 구현’을 선언했다. 차량·운전자 중심에서 보행자·안전 중심으로 교통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교통사망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방침이다. 2018년 기준 85명인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2022년까지 절반 이하인 40여 명 수준으로 줄이는 게 목표다.

시는 도로구조상 무단횡단 유발 장소를 전수조사하고 횡단보도가 없는 보행불편 도로와 보행량이 많은 교차로에 대각선 횡단보도 등을 확대 설치한다. 특히 시는 모두가 안전한 교통환경 구축을 위해 27개 사업에 1677억 원을 투입하고 똑똑한 교통시스템 구축을 위해 4개 사업에 299억 원을 투입한다.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교통약자 보호구역 566곳(2018년 기준)을 2022년까지 650곳으로 확대하고 보호구역내 안전표시, 속도저감시설, 노면 표시 등 시설도 보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지역 및 사고위험이 높은 곳을 우선으로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10㎞ 하향 조정해 중대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이고 사망사고 발생지역엔 과속방지시설(방지턱, CCTV 등)을 설치해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한다.

이밖에도 도로, 육교, 교통시설물 등 도로 위 불편사항에 대해 온라인, 전화 등 실시간 사고 조치체계를 구축, 교통사고 유발요인을 사전에 없애고 교통질서 지키기 생활화 범시민운동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교통안전문화를 확산한다.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은 “민선 7기 교통정책의 주인공은 시민이며 아무리 좋은 정책도 시민과 함께 해야 성공할 수 있다”며 “안전도시를 위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