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병원 전공의 주당 110시간 일하고 당직까지 '결국 사망'

길병원

인천 가천대 길병원의 전공의가 사망한 가운데 근무시간이 논란이 되고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14일 서울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망한 전공의 신 모씨가 주당 59시간을 연속수련하고 주당 110시간을 근무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전공의 사망 사건에 대해 가천대 길병원 측은 전공의법을 위반한 사실이 없으며 수련환경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대전협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대전협에 따르면 신 씨는 지난 1월 7일부터 13일까지 주당 평균 118시간을 근무하고 최대연속수련은 59시간(12일 오전 7시부터 14일 오후 6시까지)이었다.

대전협은 길병원이 전공의법에 정해진 주 80시간 근무에 맞추기 위해 실제 근무한 24시간 중 4시간을 휴게시간으로 처리하고 20시간만 근무한 것으로 기록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교육적 목적으로 주당 8시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는 조항을 이용해 근무시간을 매주 87시간에 맞췄으며 당직표도 허위로 기재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방식으로 신 씨는 공식 제출된 당직표보다 당직을 3번 더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신 씨의 누나는 길병원이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며 고인이 살인적인 노동 환경에서도 환자와 자신의 꿈을 위해 희생해왔다고 강조했다.

대전협은 길병원에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해 달라고 촉구했다. 정부 측에는 이번 기회에 수련 환경 실태를 조사해 법 위반 사실이 드러나면 제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전협은 “정부는 익명으로 접수되는 제보를 포함한 모든 방법을 활용해 전공의법 준수 여부를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라”며 “이제는 전공의 근로와 교육수련 환경을 획기적으로 바꾸기 위한 고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일 가천대 길병원 소아청소년과 2년차 전공의가 당직 근무 중 당직실에서 사망한 채로 발견됐다.

정확한 사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유족들은 과로사를 제기하고 있다. 

길병원 측은 수련환경에는 문제가 없었고, 과로사 징후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사망 논란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