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채용] 2019년에 공무원 시험 선택과목 결정 요령

대전공무원학원 대전한국공무원학원 제공

 

선택과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과목과 자신의 적성이 맞는가의 문제입니다. 대분분의 선택과목이 전문계 과목이어서 처음 공무원 수험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생소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과목의 특성과 장점을 잘 알고 선택을 할 것을 권합니다.

 

① 행정법

행정법은 암기하기 보다는 법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한는 중심의 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법원리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과목이라고 할 수 있으며,여러 직렬 중에서 가장 많이 선발해 온 일반 행정직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군무원시험에서 필수로 선정되어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의 응시 선택의 여지를 넓혀 줄 수 있습니다.

 

② 수학

수학은 이미 학창시절에 공부를 해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제의 난이도도 수능보다 낮기 때문에 고교시절 수학에 관심이 있던 학생들은 도전해 볼만 한 과목이며 조정점수가 높게 나온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③ 과학

과학은 고교때 자연계열에서 공부한 학생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전에서 유일하게 본원에서만 강좌가 개설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④ 행정학

행정학은 문제가 단순 암기를 통해 문제를 푸는 형식이므로 응용력보다는 암기를 선호하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행정학은 모든 직렬에 응시가 가능하여 직렬선택에도 유리하며 군무원시험에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⑤ 사회

2013년부터 선택과목제가 도입되면서 모든 직렬에 포함되어 학생들의 응시 선택에 유리합니다. 실제 수능문제보다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수험생활 적응에도 무리가 없는 과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선택과목도 함께 준비해야 한다.

 

학생들 사이에는 공통과목만 공부하고 선택과목은 나중에 하려는 학생들이 있는데 잘 못하면 시험 때까지 선택과목을 준비하지 못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때문에 모든 과목을 적절히 시간을 안배하여 충실히 공부하는 것이 좋은 수험 자세입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