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술의 발달로 상업용 인조 다이아몬드가 시중에 유통되면서 국내에서도 보석용 다이아몬드 구매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게 되었다.

서울시와 한국다이아몬드프로모션센타(KDPC) 등은 지난 2017년부터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을 위협하는 인조 합성다이아몬드에 대처하기 위해 민관이 협력하여 감정연구소내에 첨단장비를 도입해 집중적인 서비스를 지원한 바 있다.

이 가운데 프리미엄 다이아몬드브랜드 ‘프로포즈앤 다이아몬드’가 중저가 패션주얼리다이아몬드 런칭하여 천연다이아몬드를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해 주목을 받고 있다.

‘프로포즈앤 다이아몬드’는 벨기에 등지에서 연마된 고품질 다이아몬드를 직수입하여 불필요한 유통마진을 줄이고 감정기준의 품질 불신을 피하기 위해 GIA 등 국제기준의 전문 감정과 서울주얼리지원센타의 첨단장비를 통과한 천연다이아몬드를 판매하는 중이다.

다이아몬드업계에 따르면 3밀리가 되지 않는 작은 사이즈의 인조 합성다이아몬드의 경우 천연을 감별해내는 것은 많은 시간과 전문장비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외에도 감정연구소 관계자는 소비자가 웨딩예물이나 패션주얼리 등 천연다이아몬드를 구매하는 경우 구매처에 천연다이아몬드임을 보증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자세한 내용은 한국다이아몬드 프로모션센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