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한 궤변” 공세에 민주당 5·18 공세로 맞불

환경부의 블랙리스트 파문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야당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여당은 파문 확산을 경계라도 하듯 시선을 5·18 광주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으로 돌렸다.

우선 자유한국당은 환경부 블렉리스트의 성격을 ‘체크리스트’라고 한 여당과 청와대를 향해 “황당한 궤변”이라며 공세 수위를 높여나갔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청와대가 ‘정권에 먹칠 말라’라는 반응을 두고 “검찰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며 “국민을 바보로 알아도 유분수지 이런 황당한 궤변이 어디 있나”고 반문했다.

김 위원장은 “촛불정권 노래를 부르며 국민들은 이런 일 하지 말라고 촛불 들었는데 전부 뒤로 가고 없다. 지난 정부보다 더 심한 리스트를 작성한 걸 그냥 넘어가면 그게 어디 검찰인가”라고 맹비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어제(20일) 청와대는 체크리스트였다는 말장난만 늘어놓고 있다”며 “내로남불 정권에 이어 ‘내첵남불(내가 체크하면 합법 남이하면 불법)’이라는 새로운 닉네임을 얻었다”고 조롱했다.

같은 보수 진영인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의원총회에서 “청와대와 민주당의 반응을 보면 박근혜 정부 문화계 블랙리스트 대응 방식과 너무 닮았다”며 “마치 3년 전 청와대와 여당 모습을 리플레이해 보는 것 같다”고 질책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파문이 확산되는 것을 우려한 듯 지난 20일과 달리 블랙리스트 논란에 대해 언급을 자제했다. 대신 5·18 공세로 방어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망언에 대한 한국당 발언은 공당이 맞는지 의심하게 한다. 5·18을 부정하는 ‘망언’ 의원들을 퇴출하는 것은 정상적인 정당이라면 마땅히 해야하는 일”이라며 “국민 분노를 정치공세로 치부하는 것은 극우의 길로 가겠다고 자인하는 것이다. 국민을 분열하는 극우의 길을 거듭하면 국민 지탄과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했다.

앞서 블랙리스트 논란이 커지자 청와대도 “블랙리스트라는 ‘먹칠’을 삼가달라”는 입장을 내놨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