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또 내부갈등 홍역

해를 거듭할수록 KAIST 서남표 총장의 ‘개혁론’에 대한 도전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해 잇단 학생 자살 사태로 한 차례 홍역을 치른 서 총장은 이번엔 교수 임용 특혜 의혹을 앞세운 전방위 퇴진 압박으로 새해를 맞고 있다.

KAIST 교수협의회는 12일 투표를 마치고 ‘총장 해임촉구결의안’을 채택, KAIST 이사회에 전달했다.

교협 회원 536명 중 383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이중 289명(75.5%)이 ‘총장 해임 건의’에 찬성했다.

경종민 교협 회장은 “서 총장은 무책임하게 지금까지 너무도 많은 거짓말을 했다. 총장으로 재임하면서 개혁을 외쳤지만 실제 성과가 도출 된 것은 거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KAIST에 대한 내·외부적 신뢰도도 떨어졌다”며 “KAIST의 미래를 위해 윤리적·도덕적 정당성을 상실한 서 총장은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퇴 압박이 거세지자 서 총장은 정면 돌파로 상황을 타개하기로 했다.

서 총장은 지난 11일 부총장단 회의에서 “불명예 자진 사퇴는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서 총장은 이 자리에서 “합리적인 토론과 논쟁이라면 적극적으로 응대하겠지만 논쟁이 교수 사회가 기득권을 확장하기 위한 전술적 목표에 따른 것이라면 이런 소통은 결국 소모적인 싸움에 머물 뿐”이라며 ‘교협의 투표에 불합리한 의도가 숨어 있음’을 에둘러 지적했다.

또 “이사장과 교협 회장이 총장 거취와 관련해 뒷거래를 하고 있다는 소문이 있는데 이게 사실이라면 초법적이기도 하지만 윤리적으로도 대단히 부도덕한 것이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서 총장은 이어 “이사장으로부터 수 차례에 걸쳐 다양한 방법으로 사임 요구를 받고 있는데 이런 방식은 KAIST의 미래를 위해 안 된다. 러플린 총장에 이어 또 다시 교수 사회의 흔들기로 자진사퇴하게 되면 KAIST에 최악의 선례를 남기게 된다”고 말했다.

KAIST는 교수 임용 특혜 의혹 제기에 대해 교육과학기술부에 감사 청구로 대응하기로 했다.

이기준 기자 lkj@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