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해당 지역 현역 눈치보기 급급 '개점휴업' 지속

재외국민선거로 내달 11일 이전까지 확정돼야 효력

선진당 "총선 코앞인데 ··· 확정 서둘러라" 압박 강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공직선거관계법 심사소위원회 회의가 26일 개최돼 쟁점사항인 선거구획정, 석패율제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이날 회의는 1월의 마지막 논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민간 인사로 구성된 국회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새로운 방안을 만들어 국회 정치개혁특위에 보고했으나 선거구 획정을 위한 여야 협상은 두 달 가까이 겉돌고 있다.

획정이 지연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분구·합구에 따라 이해관계를 달리할 해당 지역 현역 의원들의 눈치를 살피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은 재외국민선거가 처음 도입돼 오는 2월 11일 이전까지 선거구를 획정해야 한다.

획정작업이 진척을 보지 못하자 갈 길 바쁜 자유선진당이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을 향해 압박 수위를 높였다.

심대평 대표는 공직선거법 논의 하루 전인 25일 최고위원-주요당직자회의에서 “선거(총선)가 목전에 있는데도 선거구를 획정짓지 못하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국민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변화와 쇄신만 쏟아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심 대표는 이어 “(선거구 획정을 논의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은) 해당지역 유권자와 출마자들의 혼선을 방치하는 정치적 기만행위”라며 “이런 것을 추진하는 것이 쇄신의 핵심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이 추진 중인 국민경선과 석패율제에 대한 비판도 쏟아냈다.

정개특위 소속인 류근찬 의원은 “국민경선은 공개투표로 이뤄지기 때문이 이미 편을 가르는 것”이라며 “각 당마다 일부는 국민경선, 일부는 전략공천이라고 말하는데 정당이 자의적으로 몇 %씩 나눠서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인제 의원 역시 석패율제에 대해 “그야말로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서로 나눠먹고 공존하자는 것”이라며 “자신들의 지역 패권을 스스로 허물어 진정한 지역의 균형과 국민통합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나가야지 유력한 사람을 내보내서 떨어지더라도 당선시켜주는 이런 파렴치하고 몰상식한 발상이 어디 있느냐”고 비판했다.

한편, 정개특위는 1월말까지 선거구 획정을 마무리 짓겠다는 입장이어서 26일 공직선거법소위 회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