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후 혁신지원사업비 1차분 수령
전체 금액의 30% 선, 자율성 보장

충남대와 한밭대 등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를 통해 선정된 지역 내 자율개선대학 6개 대학이 중장기 혁신 사업에 속도를 내게 됐다. 교육부로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비를 지원받으면서다. 컨설팅 완료 후 지원이 결정된 만큼 재원을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요긴해 보인다.

15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지난 8일~11일 사이 교육부 컨설팅을 완료했고, 40억 원~50억 원의 사업비 중 30% 선인 12억 원~15억 원을 우선 지급 받았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이달 초 컨설팅을 마친 뒤 내달 초 지원될 예정이었지만 교육부가 교부 시기를 앞당겼다. 대학혁신지원사업 기간이 지난달 1일부터 시작된 만큼 시일이 더 지난 후 지급할 경우 사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대다수 대학들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지역에선 대전대, 배재대, 우송대, 충남대, 한남대, 한밭대 등 6개 대학이 해당된다.

교육부는 지난 2월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기존 ACE+(대학자율역량강화), CK(대학특성화), PRIME(산학연계교육활성화 선도대학), CORE(대학인문역량강화), WE-UP(여성공학인재양성) 등 5개 사업을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통합 변경, 올해부터 3년간Ⅰ유형(자율협약형)과 Ⅱ유형(역량강화형)으로 나눠 일반재정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기존 사업들이 사업평가에 따라 특정 대학들에게만 지급됐다면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자율개선대학의 경우 사전평가 없이 지원받을 수 있다. 대학들은 대학별 중장기 발전계획을 토대로 지원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지역 A대학 관계자는 “내달 초 사업비가 지급됐으며 행정처리 등의 절차가 굉장히 복잡했을텐데 그나마 조금이라도 일찍 배정돼 다행”이라며 “사업계획서에 담겨있는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에 맡게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대학 관계자는 “지난 11일 평가위원들이 찾아와 약 1시간 동안 컨설팅을 받았다”며 “컨설팅단의 결정에 따라 사업비가 감액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긴장했지만 배정액의 30%를 지급받았다”고 다행스러워 했다.

자율개선대학에 승선하지 못한 역량강화대학은 지난달 말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이달 말 서면 및 대편평가를 받은 뒤 내달 중 최종결과가 발표된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