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평의원회 구성 합의…학칙 공포만 남아
한밭대 평의원회 학칙 개정 마무리

<속보>=19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확산하다 이명박·박근혜정부 들어 자취를 감췄던 국·공립대학의 총장 직선제가 대전지역에서도 부활의 날개를 다시 편다. 지난해 4월 한밭대에 이어 올 12월 충남대에서도 직선제에 따른 총장 선출의 문이 열리면서다. <본보 4월 8일자 7면 등 보도>

15일 충남대에 따르면 대학은 이날 교육부에 평의원회 구성 완료를 보고했다. 지난해 5월 고등교육법 개정으로 국·공립대 평의원회 구성이 의무화되면서 같은 해 6월 첫 TF 회의를 개최한 후 10개월 여 만에 극적 합의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말 학칙개정안 발의 후 직능단체별 평의원회 구성 비율과 기능에 잠정 합의한 한밭대가 교수 9명, 직원 4명, 학생 3명, 조교 2명 등 18명으로 확정하고 지난 12일 이를 공포한 데 이어 충남대까지 합의에 이르면서 대전지역 국·공립대 평의원회 구성이 모두 마무리됐다.

당초 충남대는 평의원회 필요성엔 나름의 공감대가 형성돼 있었으나 직능단체별 평의원 비율, 그리고 평의원회 기능 규정에 이견차를 보이며 교육부가 제시한 15일까지 합의가 어려울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지난 10일 제15차 회의를 통해 교원 11명, 직원 4명, 학생 4명, 조교 2명, 외부인사 1명 등 22명으로 평의원회 구성에 합의하면서 세간의 우려는 기우에 그쳤다. 교수와 학생, 직원, 조교 등 충남대 직능단체는 15일 공동성명을 통해 “협의에 약간의 오해와 진통도 있었지만 진지하고 심도있는 대화와 토론을 통해 나름으론 합리적이라고 생각되는 합의안을 도출했다”며 “민주적 거버넌스를 위해 모두가 한 발씩 물러서 양보를 했고 이제 모든 구성원이 힘과 뜻을 모아 대학 발전에 매진하는 일만 남았다”고 환영 의사를 내비쳤다.

평의원회 구성으로 충남대는 총장 직선제 전환을 통한 차기 총장 선출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지난해 총장 선출 방식을 직선제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학칙개정안을 학무회의에서 의결했지만 평의원회 미구성으로 공포 절차를 밟지 못한 탓이다. 충남대는 이번 합의에 따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평의원을 임명, 평의원회가 공식 출범하면 직선제 총장 선출을 위한 내부 논의를 시작할 계획이다. 충남대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관련 규정을 입법예고한 뒤 공포하고 규정에 따라 평의원을 임명하려면 3주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학칙개정안 공포와 별개로 차기 총장 선거에 참여할 구성원 비율이나 범위를 협의해 오는 12월 초·중순경 차기 총장 선거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