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창 뜻, 닳거나 해진 밑창?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지난 10일 전여옥 전 새누리당 의원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달창'이 "닳아빠진 구두 밑창을 뜻하는 표준어다"라고 주장한 사실이 알려져 화제다.

달창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비하하는 '달창'이라는 표현을 썼다가 뭇매를 맞은 바 있는 표현이다.

전 전 의원은 KBS '문재인 정부 2년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가 방송된 지난 10일 블로그와 SNS에 "솔직히 말해 '문빠 기자'가 '진영논리'에 기반해 '문비어천가쇼'를 하겠구나 싶었는데 반전이 일어났다"며 시청 후기를 올렸다. 

전 전 의원은 이 글에서 "SNS에서 좌파들이 난리를 치고 있다"며 "문빠 달창들이 제일 뿜었던 것은 '좌파독재'라는 대목이었다"며 '달창' 표현을 썼다.  

달창은 '달빛창X단'의 준말로, 일부 극우 성향 사이트에서 스스로를 '달빛기사단'이라 칭하는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속되게 지칭하는 말이다.

한편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는 나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비하하는 비속어 '달창'이라는 표현을 쓴 데 대해 우려의 뜻을 표했다.

홍 전 대표는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무심결에 내뱉은 달창이라는 말이 보수의 품위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면서 "뜻을 모르고 사용했다면 더욱 큰 문제일 수 있고, 뜻을 알고도 사용했다면 극히 부적절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