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중앙정부·충남도에 대책 마련 촉구
피해 입은 주민에게 적절한 보상 있어야

사진은 맹정호 서산시장이 20일 오후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자청,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사고와 관련 시민께 정중히 사과하고 기업과 관계기관에 대해 피해보상과 사고재발방지 대책마련 촉구 등 시의 입장을 밝히는 모습

“지난 17일 한화토탈 대산공장에서 유증기가 유출되고 이로 인해 악취가 발생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고를 사전에 막지 못한 책임에 대해 시민 여러분에게 정중한 사과를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20일 오후 시청 브리핑 룸에서 브리핑을 갖고 서산 시민께 이같이 사과했다.

맹 시장은 또 “이번 사고는 17일 오후 정오 경 스틸렌모노머(SM)를 합성하고 남은 물질을 보관하고 있던 탱크에서 이상 반응으로 열이 발생해 탱크 안에 저장된 유기물질들이 유증기화 돼 탱크 상부 통기관으로 분출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 악취가 바람 타고 확산 ‘주민 고통’
맹 시장에 따르면 이날 서산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가 SM의 대기 중 오염도를 측정(13:20~13:30)한 결과(기준 130ppm) 부지경계에서는 0~2ppm, 원점에서는 36ppm이 측정됐다.

그러나 악취가 바람을 타고 확산돼 공장 인근 주민뿐만 아니라 많은 시민들이 걱정하고 고통을 호소했다.

이어 18일 오전 3시 40분 경 같은 탱크에서 또 소화약제와 탱크에 남아 있던 물질이 추가로 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고, 한화토탈은 사고 내용을 관계기관에 신고하지 않은 채 자체 수습한바 있다.

지금까지 유증기 유출과 악취로 인해 총 525명(의료원 409, 중앙병원 90, 대산정형외과 26명 등 20일 낮 12시 현재)의 시민들이 병원 치료를 받았으며 다행히 입원한 주민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사고 첫날 신고 접수즉시(12시 50분) 현장으로 출동해 피해현황을 파악하고 오후 1시 28분 대산읍 마을방송을 통해 주민들에게 사고 소식을 알리며 야외활동을 자제할 것으로 당부한바 있다.

특히 시는 오늘 오전 11시 서산시·충남도·시의회·방재센터·대산5사가 참석한 가운데 대산공단 환경안전대책 관계자 회의를 개최해 대산공단의 잦은 사고에 대해 질책하고 대책을 추궁하는 한편 사고 대응 체계를 다시 점검했다.

◆ 시설노후 매년 사고발생 건수 늘어
그러나 많은 우려와 걱정이 있다. 대산공단의 안전사고는 17년에 3건, 18년에 10건, 금년에 6건 등 총 19건이 발생했다. 시설이 노후돼 매년 사고 발생 건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사고는 여기서 멈춰야 한다.

맹시장은 기업에 대해 “한화토탈을 비롯한 대상공단 모든 회사가 시설안전점검을 전면적으로 실시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 직원과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보다 더 중요한 가치는 그 어디에도 없다”며 “안전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기업의 이윤추구도 불가능하다”고 경고했다.

또 맹 시장은 “LG화학에서 페놀을 싣고 운송 중이던 차량에서 페놀 유출사고를 낸 것에서 보듯 공장 내 사고뿐만 아니라 도로에서의 사고도 주민을 무방비 상태에 놓이게 한다”며“ 도로에서의 화학 사고에 대비해 스팀차량 등 방제에 필요한 장비를 반드시 확보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중앙정부와 충남도에 대해 맹시장은 “ 환경부는 각 기업들이 화학물질관리법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는지 시민이 참여한 관계기관 합동조사반을 구성해 점검할 것을 건의한다”며 “고용노동부는 직원들의 안전이 보장된 가운데 일할 수 있도록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할 것을 건의한다”고 공개 요구했다.

◆ 피해 입은 주민에게 적절한 보상 있어야
여기에 맹시장은 “충남도는 긴급재난문자에 화학사고·유증기 유출도 포함해 사고가 발생하면 해당 주민들이 신속하게 상황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해 달라”며 “한화토탈엔 유감을 전한다. 1차 사고가 발생한 후 시가 전화로 확인하기 전까지 신고가 없었다. 2차 사고 때에도 아무런 신고가 없었다. 숨긴다고 숨겨지는 일도 아니고 가린다고 해서 가려지는 것도 아니다. 직원이 보고, 주민이 듣고, 시민이 먼저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맹 시장은 “이번 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적절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 특히 병원 치료를 받은 주민들을 끝까지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또한 시민에게 공개적인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주문했다.

맹 시장은 “화학사고에 대한 시의 권한은 거의 없다. 그러나 권한만을 탓하지 않겠다. 서산시화학물질안전관리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대책을 세우겠다”며 “조직개편을 통해 환경지도2팀을 신설해 기업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감독을 실시하겠다. 재난문자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편하고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서산=윤기창 기자 skcy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