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안정을 목표로 정부가 아파트 분양시장 등 주택시장에 대한 강력한 규제를 가함에 따라 한동안 아파트로 쏠리던 투자금이 수익형 부동산으로 옮겨가고 있다. 

생활형숙박시설은 흔히 알고있는 서비스드레지던스의 법적 명칭으로, 호텔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피스텔로 볼 수 있다. 호텔처럼 컨시어지서비스 등을 제공하면서 취사도 가능하다. 오피스텔처럼 직접 거주하거나, 임대사업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숙박업도 가능하다. 

게다가 생활형숙박시설이 투자자들로부터 관심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각종 규제로부터 자유롭고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 때문이다.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의 적용을 받아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1가구 2주택 요건에도 해당되지 않아 다주택자 규제에서도 자유로우며 양도세∙보유세 중과대상도 아니다. 여기에 전매제한 대상도 아니라 분양시장의 가장 큰 매력인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따라서 최근 관관광객 수요가 많은 지역의 경우 오피스텔 대신 생활형숙박시설을 지어 투자활용도를 높이는 추세다. 특히 최근 젊은층을 위주로 생활편의성을 중시하는 경우가 많아 호텔식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형숙박시설이 오피스텔보다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임차인 모집에도 더욱 수월하다 평가받고 있다. 

이 가운데, 동아토건이 서울의 최중심 입지인 중구 충무로4가 55외 23필지에서 생활형숙박시설 ‘충무로 하늘N’을 공급해 주목할만하다.  

‘충무로 하늘N’은 지하4층, 지상 최고 15층, 전용면적은 21㎡~55㎡, 총 260실 규모로 구성돼 1인가구부터 3인가구까지 거주 가능해 폭넓은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게다가 ‘충무로 하늘N’은 서울 최중심, 사대문안에 위치해 주변으로 풍부한배후수요를 갖춘데다, 교통부터 편의시설, 여가 및 문화시설, 교육시설 등의 인프라가 밀집해 우수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어 임차인 모집에도 유리할 전망이다. 

우선 잘 갖춘 인프라도 임차인들을 사로잡기 제격이다. 우선 도보 거리에 충무로역(3•4호선)과 을지로4가역(2•5호선)이 위치해 서울 강남권 주요 도심으로의 이동이 편리한 사통팔달의 교통환경을 자랑한다. 여기에 영화관, 대형 마트, 백화점, 병원 등 다양한 생활시설은 물론 관공서인 중구청까지 가까이 위치해있다. 남산공원도 인접한 입지로 도심 속에서도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풍부한 배후수요도 투자가치를 높인다. 단지 인근으로 4대문 안 관광서 및 기업체의 약 70만명 직장인 수요를 품고 있는데다 을지로, 충무로, 명동, 종로로 이어지는 서울 중심업무지구(CBD)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어 수요면에서는 걱정이 없다. 또한 명동~동대문 관광특구의 외국인 관광객 수요도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차별화된 설계와 서비스도 투자가치를 높이는 배경이다. 우선 생활형숙박시설인 만큼 차별화된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대 내 청소 및 세탁 서비스, 옥상정원 및 썬큰가든, 인포메이션 로비 운영 등을 통해 ‘충무로 하늘N’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선보여 입주민 만족도를 높일 전망이다.

여기에 루프탑가든, 북카페, 공개 공지, 썬큰등 입주자를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제공하며, 인공지능IoT 서비스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별도의 실외기실과 정원 및 휴식공간으로 연출 가능한 도심형 테라스(일부 호실)도 설치된다.

개별세대에는 현관에서 거실까지 이어지는 풀퍼니쉬드 빌트인, 용도에 맞게 공간을 분리할 수 있는 슬라이딩중문(일부 호실)이 적용된 점이 눈길을 끌고, 펜트리, 드레스룸 등 가변형 공간 적용 등을 통해 공간활용도를 최대화했다. 또한 우물 천정으로 개방감을 극대화했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아파트 못지않은 최첨단 시스템도 적용된다. 고효율 LED 조명, 현관 일괄소등 스위치 등을 적용하고, 중수조 설치로 빗물을 옥외조경수 및 변기에 재사용하는 등 에너지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친환경건축인증 친환경 건축 인증을 위한 단열재 강화설치, 태양광설비 및 연료전지설치 등을 통해 냉난방비 및 관리비 절감효과도 기대 가능하다.

여기에 단지가 자리잡은 충무로 일대에는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을지로, 청계천 일대 재개발 사업 등 각종 도시재생사업이 진행 중으로 주거환경이 큰 폭으로 개선되고 있어 미래가치는 더욱 높다.  

한편 '충무로 하늘N’의 홍보관은 지하철 3호선 압구정역 3번 출구 인근에 위치하며, 5월 말 개관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