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채용][대전경찰학원] 경찰공무원시험 면접전략TIP

[대전경찰학원][대전중앙경찰학원 부원장 김기현]

 

오늘은 경찰공무원의 면접시험 준비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찰공무원시험 예비합격자 분들을 위해 면접전략 팁을 준비했으니 참고해 주세요.

 

-면접시험 1단계 집단 면접 TIP

집단면접에서는 사회적인 이슈를 집단으로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지원자가 의사발표를 정확하게 하는지,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는지, 관련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보통 3~5명이 면접장에 들어가며 경찰에 대한 인식, 사명감, 전문지식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경찰에 대한 직업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놓는 것이 중요하며 경찰로서의 실제업무내용, 범죄관련 대응 매뉴얼, 경찰이 가지고 있는 수사권, 집회시위에 대한 대응방법,

다양한 사건사고에 대한 위기대처능력, 최근 시사상식문제, 제도적인 문제 등등 다양한 범위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신문과 뉴스 등을 통해 경찰과 관련된 이슈를 공부해 놓아야 합니다.

면접관들의 공격적인 질문에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답변하도록 해야 합니다.

 

-면접시험 중 2단계 개인면접 TIP

지원자 개개인의 품행, 예의, 봉사성, 정직성, 도덕성 그리고 준법성에 대해 평가하게 됩니다.

평소에 1대 1로 정연하게 대화할 수 있는 훈련을 쌓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위원 전원을 향해 대답을 한다는 기분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며, 의외의 질문을 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당황하는 기색을 보이지 말고 대화의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태도가 요구 됩니다. 또한 예의를 갖춰 보여주는 것이 최고의 개인면접 방법입니다.

경찰공무원시험의 최종관문인 면접, 학원에서 진행하는 면접특강을 통해서 소수정예로 수업을 듣고 면접수업을 듣는 학생들끼리 면접스터디를 통해 서로의 습관을 고쳐주고, 의견과 정보를 공유할 수 도 있습니다.

면접은 최종합격을 결정짓는 기회이니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