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면접][대전면접학원] 경찰공무원 최근 면접 트렌드!

[대전면접학원][친절한 추쌤의 면접스피치학원 추미영원장]

 

경찰공무원 면접시험은 경찰공무원으로서의 적성/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및 전문지식/용모, 품행, 예의, 봉사성, 정직성, 준법성/경찰업무관련 특수기술 능력 등 4분야를 평정하는 인물시험이다. 이는 지원자의 보이는 부분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모든 면을 평가받는 시험이라는 말이므로 지원자는 보다 철저하게 경찰면접에 대한 요소와 절차,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면접은 과거 단순히 점수를 매겨 사람을 뽑던 방식에서, 최근에는 몇점짜리 혹은 어떠한 스팩을 가졌는가보다는 “어떤사람인가?” 라는 인성평가를 중요시하는 방식으로 변화되었다. 대기업은 물론 공사, 공단, 공기업에서도 점수보다는 인물, 인성, 사람의 됨됨이 정도가 중요한 평가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면접 흐름에 따라 경찰 면접도 예전과 같이 형식적인 절차에서 벗어나, 지원자의 인성과 역량을 살펴보고 이에 점수를 부여하는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시험으로 실행되고 있다. 1차 필기 합격생의 1.5~2배수 정도의 합격생 중에서 면접과정에서 저득점자가 탈락하는 것이 현실이다.

필기시험에서의 불합격도 지원자에겐 충격과 좌절감을 안겨주지만, 1차 필기합격 후 최종면접에서 불합격할 경우에는 그 충격이 이루 말 할 수 없이 클 것이다. 필기 불합격은 노력하면 통과할 수 있다는 일말의 희망이 생겨나지만, 면접 불합격을 경찰로서의 정체성이나 적합성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느낌과 함께, 어떻게 해 볼 방법이 없이 막막함이 들기 마련이다. 그러니 경찰 면접의 변화를 잘 파악하여 더욱 치밀하게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사회적으로도 면접시험의 비중과 중요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경찰 또한 경찰이라는 특수한 업무에 보다 효율적으로 적응하는 지원자를 가려내기 위하여 면접의 강도는 날로 강화될 것이므로 지원자는 이에 대비하여야 한다. 우선 자신에 대한 냉정한 평가를 내릴 수 있을 정도의 자신에 대한 파악이나 통찰이 있어야 하며, 경찰에 대한 자신의 열정과 열망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체계적인 준비와 노력으로 면접에 임한다면 “자신이 경찰에 얼마나 적합한 사람인지”, 본인의 보이는 부분 외의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제대로 표현하게 될 것이다. 이렇듯 자신의 모든 것을 당당하고 자신감있게 보여주는 면접의 끝은 “최종합격”으로 이어질 것이다.

지금까지 경찰면접의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경찰면접 평가 요소에 대한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