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면접][대전면접학원] “지방직공무원 평가요소별 대처방안 – 2탄”

[대전면접학원][친절한 추쌤의 면접스피치학원 추미영원장]

 

안녕하세요, 지방직공무원 면접을 앞둔 지원자 여러분!

 

평가요소별 대처방안 제 2탄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도덕성 [정직성, 봉사성,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와 적성]

인성적인 부분에서 타인과 어울리지 못하고 조직에 부적응 하는 것도 문제가 크지만, 사실 더 큰 문제는 조직에 대한 충성심과 공무원우로서의 최소한의 윤리의식, 도덕성 결여입니다. 이는 한 개인의 잘못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조직 전체 혹은 우리나라 공무원 전체의 이미지에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공무원으로서의 청렴성이나 윤리성을 망각한 소수의 공무원이 공공의 업무를 실행하는 “공공의 일꾼”이 아닌 “공공의 적이 되어 조직 전체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이 일어나곤 합니다.

공무원은 개인의 이득보다는 국민에 대한 봉사정신이 앞서야 하며 보다 정직하고 조직에 충성심을 가진 사람이 적합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면접관들도 지원자들의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와 적성을 평가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면접에서 평가하는 방법은 공무원 지원자로서 얼마나 뚜렷하고, 구체적으로 미래를 그려보았나 하는 점과 평소 자신이 생각하는 올바른 공무원에 대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도덕성 관련 질의응답을 통해 지원자의 어떤점을 평가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는 실제 면접에서 나올법한 질문을 갖고, 대처방안에 대한 요령을 다음 3탄에서 안내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