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면접][대전면접학원] “지방직공무원 평가요소별 대처방안 - [4탄]”

[대전면접학원][친절한 추쌤의 면접스피치학원 추미영원장]

 

안녕하세요, 이번 4탄에서는 정직성을 평가하는 또 다른 다양한 질문에 대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자의 정직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봉사활동 질문이 이루어 집니다. 봉사활동 질문 시 과거에는 봉사활동 경험의 유무만 확인했었다면 최근에는 봉사활동에 관련된 추가질문을 통해 기관, 기간, 관련자 성명 등 정직성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미래 자신이 공무원이 되어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직무와 연관된 것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10년 후 혹은 20년 후의 공무원으로서 어떤 공무원이 되어 있을지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 공무원으로서 윤리성을 체크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어서 지원 직렬 관련 역량 즉,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관련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의 업무는 국민의 갖가지 민원사항부터 다양하고 일반적인 행정 업무 외에 관련 직렬 법 지식까지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면접관은 지원자가 이러한 공무원 업무를 잘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 하는데, 이때 주어진 문제 상황에서 어떠한 절차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지 궁금해 합니다. 비록 짧은 면접이지만 면접관은 그 한정된 시간 안에 지원자의 답변과 태도 속에서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공무원 역량 평가는 경험 질문을 통해 자주 평가되는데, 예를 들어 “조직에서 갈등을 해결 한 경험이 있습니까?”의 질문이나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 하셨습니까?”등의 질문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 방향은 경험만을 드러내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문제 해결 방법이나, 문제 상황에서 드러나는 자신의 성격적인 면을 부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성향이나 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어떠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의 역량으로 해결 할 것이라고 면접관은 설득 당할 것입니다.

또 하나 공무원 역량 평가는 상황 질문을 통해서도 평가됩니다. 이쪽이나 저쪽이나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 방향은 치우치는 답변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면접간이 어느 한쪽을 선택하라는 강요가 있을지라도 결국은 양쪽의 견해를 모두 들어 장단점, 혹은 개선점을 들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정직성을 평가하는 질문 혹은 지원직렬관련역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이어서는 마지막으로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과 더불어 지원자의 열정에 대해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접 마무리 단계에서 잘 마무리 할 수 있길!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