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학원][대전공무원학원] 2019 국가직9급 일반행정직 최종합격자 수기

[대전공무원학원][대전한국공무원학원 자료제공]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19년 국가직 일반행정직에 최종 합격한 김OO입니다. 작년 4월부터 공부를 시작하여 딱 1년 만에 합격을 했습니다.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노량진으로 올라가야할지 대전에서 준비할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설명회에 몇 군데 참석하고 상담도 받아보고 주변 친구들에게도 물어본 후에 굳이 노량진까지 갈 필요를 느끼지 못 하여 한국공무원학원에서 준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많은 합격생분들이 강조해주셨겠지만,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초반 공부 습관을 잡는 것과 복습입니다. 공부 습관을 잡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이 어떤 스타일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학창시절을 돌이켜 봤을 때 옆에서 누가 잡아주면 시키는 대로 잘 하고 습득력도 빠른 편이었으나, 혼자 공부하려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요점을 잡지 못 하는 타입이었습니다. 그래서 상담 후에 관리형PASS반으로 등록을 했습니다. 매일 담임선생님의 아침 조회 시간에 전 날 공부한 시간을 말씀드리며 출석체크를 하니 다른 친구들과 경쟁심이 생겨 좋았습니다.

2회독까지는 전과목 수업을 들었고 3회독부터는 취약한 한국사와 사회, 행정법만 들었습니다. 사회는 고등학교 때 배웠던 과목이어서 쉽게 봤는데 경제 파트와 사회문화 표 분석 문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어려워서 사회경제특강과 문풀특강을 통해 보완했고 매 수업이 끝난 후에 교수님께 질문하여 궁금증을 그때그때 해결했습니다. 행정법은 워낙 생소한 과목이기도 하고 양도 많아서 2회독까지 정말 힘들었는데 3회독 수업부터는 감이 오기 시작했고 문제풀이 풀코스를 진행하며 충분한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그 결과, 시험에서 빠른 시간 내에 100점이 나온 효자 과목 노릇을 톡톡히 해주었습니다.

시험이 다가올수록 불안했지만 패스반 담임선생님과의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현재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일부러 학원에서 친구를 만들지 않고 혼자 다녔는데 그러다보니 저도 사람인지라 우울하기도 할 때면 선생님께 하소연하며 스트레스를 푼 적도 많았네요.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ㅎㅎ

학원에 다니면서 가장 도움을 많이 받았던 수업은 김한준 교수님의 아침영어 특강입니다. 어휘와 문법을 나름대로 달달 암기했다고 생각했는데 학원에서 정기 모의고사를 보니 60점대에 그쳐서 충격을 받고 아침영어 특강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매일 7:30까지 학원에 오는 게 쉽지 않았는데 제일 집중이 잘 되는 아침 시간에 영어를 공부하고 문제를 많이 풀다보니 자연스럽게 성적이 많이 향상되어 국가직 시험에서는 90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회독 정도 했다면 학원에서 매월 실시하는 모의고사에 꼭 응시하시길 바랍니다. 실제 시험처럼 치러지는 모의고사에 응시하여 과목별로 문제를 푸는 순서와 시간 분배, OMR 마킹하는 연습까지 철저히 연습을 해야 실제 시험장에서 실력을 100%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막판 동형 모의고사로 충분히 시간 연습을 하여 실제 시험에서는 3분 정도 남기고 넉넉히 마킹을 마칠 수 있었고 생각보다 좋은 성적이 나와 편안한 마음으로 필기 합격 발표를 기다렸습니다. 필기 합격자 발표가 나자마자 바로 추쌤의 면접 스피치 학원에서 면접 준비를 했습니다. 국가직 면접이 한층 강화된 탓에 요즘은 독학으로 면접을 준비하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다행히 면접 학원을 따로 알아볼 필요 없이 직영 학원이 연계되어 있어 좋았고 굳이 서울까지 가지 않아도 대전에서 준비할 수 있어서 편했습니다. 저는 전에 면접을 준비해본 적이 없어 난생 처음 준비를 해보는 거였는데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막판에 실전 모의 면접을 통해 영상 찍은 것을 돌려 보며 최종 피드백 받은 것을 바탕으로 하여 안 좋은 습관들을 의식해서 고쳤고 실제 면접을 무난하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들 힘드시겠지만 간절한 마음으로 1년 동안 최선을 다해 준비하시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모두 파이팅하세요. 행운을 빌겠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