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라는 말이 어느덧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기대수명이 늘어나는 만큼 인생을 건강하게 보내는 것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건강한 삶을 위해 자신의 몸 상태를 꾸준히 체크하고 미연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병을 이른 시기에 알아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건강검진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건강검진의 주요 목적은 자신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증상이 없는 질병을 미리 발견, 치료하는 것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각종 암이나 질병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다. 

암은 한 번 발생하면 악화되는 경우가 많고,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소화기 관련 질환이나 위염 등의 다양한 질환 역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질병으로 인한 다양한 리스크를 예방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에서 건강검진을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국가에서 제공하는 검진을 꾸준히 받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한 질병이 많은 만큼 건강검진을 거르지 않는 습관이 필요하다. 국가건강검진은 일반 건강검진 외에도 검진항목을 개별적, 연령별로 세분화해 영유아 건강검진, 생애 전환기 건강검진, 5대 암 검진 등 포괄적인 체계를 갖춰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에게 적합한 검진을 진행할 수 있다.

파주 서울365외과 장태영 대표원장은 “건강검진을 진행할 때는 가족력, 성별, 연령 등을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한 후 자신에게 맞는 연령별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숙련된 전문의들이 상주하고 있는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며 “내시경이나 초음파를 통한 진료는 정교하고 세심한 진료가 필요하고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며 특히 내시경의 경우 복부팽만감과 같은 불편감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노하우가 풍부한지 검진에 사용하는 장비는 무엇인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장비 수준뿐 아니라 편의성을 고려해 검진공간과 외래진료 공간이 분리된 쾌적한 공간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으며 최근에는 바쁜 직장인들을 위한 일요일 진료를 하는 곳도 있는 만큼 다방면에서 나에게 가장 적합한 건강검진병원을 찾아 건강상태를 체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