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오늘 국회에서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이 이뤄졌는데요. 우리 지역 여야 의원들도 질의자로 나섰죠?

▲오늘 대정부질문은 조국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를 다시 여는 듯한 분위기였습니다. 조 장관의 사퇴를 주장하는 보수야당과 조 장관을 방어하는 여당 의원들 간의 공방이 뜨거웠는데요.

논산·계룡·금산의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조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 당일 조 장관 부인을 검찰이 기소한 것이 적절했느냐”라며 부적절했음을 부각시켰습니다.

이에 대해 답변에 나선 이낙연 총리는 “검찰의 의도가 어디에 있었느냐와는 별개로, 국회의 검증권한과 대통령의 인사권에 영향을 미치게 됐다고 생각한다”라고 답변해 검찰이 권한을 남용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시각을 드러냈습니다.

반면, 보령·서천의 자유한국당 김태흠 의원을 조 장관을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라고 지칭하며 “무슨 면목으로 국무위원석에 앉아있느냐”라고 면박을 주면서 질의를 시작했는데요.

김 의원은 “아내는 기소되고 범죄 혐의자인 조국이 정의와 공정을 대변해야 할 법무부 장관을 맡는 것이 상식과 원칙에 부합한다고 보느냐”라며 “법치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의 수치로, 이런 장관이 어떤 사법개혁 카드를 내놔도 국민적 공감은커녕 의심만 커질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2-경기도와 인천에서 잇따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하며 충남도가 방역에 전전긍긍하고 있는데요. 국내 최대 양돈단지인 홍성에선 각종 축제와 문화체육행사가 취소되고 있죠?

▲홍성은 410개 농가가 약 58만 5000마리의 돼지를 사육해, 시·군 단위로는 전국 최다 사육 지역인데요.

오늘까지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건수는 7건으로 늘었고, 3건의 의심 신고가 접수된 상황으로, 충남도는 초긴장 상태에서 방역에 고삐를 죄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홍성군은 다음달 5일 개최하려던 군민체육대회를 전격 취소했고, 다음달 10일부터 사흘간 광천전통시장 일원에서 열 예정이던 ‘광천토굴새우젓·광천김대축제’도 올해는 열지 않기로 했습니다.

또 다음달 29일부터 11월 3일까지 개최할 예정이던 ‘홍성사랑 국화축제 &농업대축전’도 취소하며 양돈농가 보호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3-대전에선 내일 효문화뿌리축제가 개막하죠?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대전효문화뿌리축제가 내일부터 일요일인 29일까지 사흘간 중구 안영동 뿌리공원에 펼쳐집니다.

올해는 제5회 칼국수축제와 함께 열리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데요. 칼국수축제가 열리던 서대전시민공원에 대한 정비사업이 이뤄지고 있어 올해는 두 축제가 한 곳에서 동시에 열리게 됐습니다.

내일 개막식에선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맞아 ‘대한독립 만세’ 퍼포먼스와 아리랑을 함께 부르는 ‘아리랑 페스티벌’이 진행되고, 둘째 날에는 150여 개 문중 4000여 명이 참여하는 문중 퍼레이드와 전국효문화청소년페스티벌, 마지막 날에는 세족식과 3대 가족 퍼레이드 등이 진행됩니다.

또 칼국수축제 행사로는 ‘웰빙 칼국수 경연대회’와 ‘엄마 손맛을 찾아라’ 등이 마련되고, 다양한 식재료로 만든 대전의 대표음식 칼국수를 맛볼 수 있습니다.

4-특허청과 대전지검이, 한류에 편승해 짝퉁 제품을 만든 해외기업의 국내 법인에 대해 해산을 명령했죠?

▲중국계 기업 ‘무무소(MUMUSO)’와 ‘아이라휘(Ilahui)’는 각각 지난 2014년과 2015년 국내에 화장품과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겠다며 법인을 설립했는데요.

두 기업은 국내가 아닌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에서 국내 상품 용기의 외관을 베끼거나 한국산인 것처럼 표시한 짝퉁 제품을 만들어 판매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들은 홈페이지나 매장 간판에 태극기를 내걸거나 상품에 ‘메이드 인 코리아’라는 문구를 기재해 해외 소비자들에게 한국 기업이 만든 제품으로 오인하도록 했는데요.

두 기업이 생산한 저질 제품은 중국과 베트남, 필리핀 등에 설치한 2000여 개 매장에서 저가에 판매됐고, 이 같은 사실을 적발한 특허청과 대전지검은 두 기업의 국내 법인에 대해 해산을 명령했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