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가상화폐 대장주인 비트코인이 10% 이상 폭락하고 다른 가상화폐의 낙폭 또한 큰 것으로 전해지며 그 원인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가상화폐시장 폭락 원인은 ?

 

이날 급락의 원인은 ‘고래’또는 ‘큰손’이라 불리는 대규모 투자자의 대량 매도, 마진 콜(펀드 투자원금 손실에 따른 추가 증거금 납부 요구), 암호화폐는 금융자산이 아니라는 국제기구의 결론 등이 복합된 것으로 보여진다.

국내 블록체인 개발업계 한 관계자는 “거래량을 보면 일부 고래가 비트코인을 대량으로 내다팔며 나타난 하락장으로 분석된다”면서 “국제회계기준위원회 산하 조직인 국제회계기준(IFRS) 해석위원회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는 화폐나 금융자산이 아니라고 결론을 내린 것이 불씨가 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23일 국제회계기준(IFRS)은 “암호화폐 금융자산 아니다”면서 비트코인 등 기타 암호화폐들은 화폐나 금융자산이 아니라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한국회계기준원과 금융감독원은 국제회계기준의 판단을 참고해 암호화폐는 금융자산으로 분류할 수 없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고 24일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마진 콜 발생한 것이라고 보는 입장은 암호화폐 뉴스 전문매체인 코인데스크에서는 이날 급락을 ‘마진 콜’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고 전했다.

마진 콜이 걸리면 투자자는 신속히 증거금을 채워야 계약이 유지될 수 있다. 따라서 마진 콜은 디레버리지(de-leverage, 부채축소) 현상으로 연결된다. 이 과정에서 투자자산 회수에 따른 자산가격 하락과 자금 경색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코인데스크는 이날 마진을 사용해 비트코인 거래하는 비트멕스에서 마진콜이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많은 네티즌들은 “가상화폐야말로 도박 그 자체”, “정말 이번 폭락을 보면서 가상화폐는 더욱 멀리하게 됐다”며 비판적인 의견을 표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