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일부업체 전격 인하…대리운전노조 "기사·시민 모두 피해"

대전지역 대리운전 요금이 요동치고 있다.

지난해 11월 대전지역 대리운전업체들이 기본요금을 8000원에서 1만 원으로 인상하더니 최근에는 대부분의 업체가 ‘대전 시내 7000원’이라는 안내 문자를 보내고 있다.

대리운전 업체들의 무리한 가격 경쟁 때문에 2~3개월 마다 대리운전비가 들쑥날쑥하고 거리가 먼 고객들은 대기시간이 길어져 대리운전을 포기하고 심지어 음주운전을 하게 되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전대리운전노동조합에 따르면 현재 대전에는 400~500개의 대리운전 업체가 운영 중이며 이들을 연합해 전체 시장의 60~70%를 점유하고 있는 A 사와 30~40%를 점유하고 있는 B 사, 10%를 점유하고 있는 C 사 등 크게 세 곳이 성업 중이다.

최근 대리운전비가 인하된 것은 C 업체가 ‘대리운전 콜 수를 증가시켜 대리운전 업계를 정상화하고 명품화 된 대리운전을 시행하겠다’며 지난 2월 8일부터 시내기본요금을 7000원으로 인하하고 콜 중개수수료도 ‘월 9만9000원 무제한 콜 수행’을 시행하면서부터로 알려졌다. 이에 A 사와 B 사도 3월 초순경부터 ‘대전 시내 전 지역 7000원’을 시행하거나 7000원, 8000원, 1만 원 등으로 요금을 세분화시켰다.

대리운전비 인하로 대리운전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이득을 볼 것 같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으며 대리운전 기사들은 여전히 이중고, 삼중고를 겪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전대리운전노동조합은 18일“한 업체에서 시작한 난잡한 경영정책에 다른 업체들도 부화뇌동한 단순한 미봉책으로 건전한 시장질서가 사라졌다”며 “그러면서도 서로 이익이 되는 지점에서는 담합하는 등 대리운전기사와 시민들만 (대리운전업체들의) 먹잇감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가령 시내 장거리인 신탄진이나, 관저동, 도안동 지역 등의 경우 한 업체가 1만 2000원~1만 5000원으로 구간 요금을 현실화하고 있으면 다른 업체가 전 구간 ‘7000원~1만 원’을 적용해 구간 요금을 현실화 하고 있는 업체를 고사시키고 있는 것.

결국 ‘7000원 ~1만원’이라는 무리한 가격 경쟁 때문에 대리운전기사들은 콜 취소 벌금을 감수하고서라도 거리가 먼 고객들의 콜을 기피하게 되고 고객들은 대기시간이 길어져 대리운전을 포기하거나 아예 웃돈을 부르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때문에 대리운전비가 인하됐어도 고객들은 체감을 하지 못하고 그 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된 높은 수수료와 과다한 콜 취소 벌금, 관리비 명목으로 추가 금액 납부, 납입 보험료 과다, 2~3개 보험 가입 등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채 대리운전비만 인하되니 대리운전기사들도 갈수록 팍팍하기만 한 셈이다.

대리운전노동조합 관계자는 “암묵적으로 고객들과 대리기사들 사이에 대리운전비가 1만 원으로 책정돼 있었는데 7000원으로 인하되며 대리운전기사들이 비굴해지거나 겪고 있는 고충이 심하다”며 “구간요금 현실화를 위한 마지노선으로 7000원을 보고 있지만 시내 전역 7000원으로 통칭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과다한 콜 취소 벌금 등 대리운전 업계에 존재하는 독소내용이 대전이 유독 쎄다”며 “대리운전 관련 법안이 제정되고 대리운전요금과 수수료, 보험료, 프로그램 사용료 등을 노사간의 합의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