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센터][대전중구피티샵] “효과적인 운동법”

[대전대흥동피티][대전선화동피티][대전은행동피티][대전중구피티]

 

‘FITT’에 의한 체계적인 운동이 모든 세대에 걸쳐 효과적이다. 모든 사람들의 운동능력과 몸의 상태, 체질은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 성인의 경우 운동의 핵심인 ‘FITT’는 다음과 같다.

(F), Frequency(빈도)이다. 최소한 1주일에 3일 이상은 실시한다. 그 이상 4~5회/주는 더 큰 효과가 있다.

(I), Intensity(강도)이다. 운동강도는 심박수를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데, 60%가 적당하다.

(T), Time(시간)이다. 1일 운동시간은 20~60분이면 된다.

(T), Type(종목)이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걷기, 자전거 등이 효과적이고 경쟁 스포츠를 실시하던 사람들은 운동부하 검사 후, 강도를 조정하여 실시한다.

운동은 본인의 능력에 맞아야 한다. 돈을 벌어서 투자를 잘 하는 것을 재테크라고 하는데, 운동에 있어서도 능력에 맞게 하기 위해서는 체테크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신체활동인 운동, 영양의 섭취에서는 채식, 여가와 재미를 즐기기 위한 레저가 조화롭게 적용되어야 한다. 그중에서도 운동은 유산소 : 저항성 : 유연성의 비율이 각각의 체질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비만형은 5 : 3 : 2로 지방을 연소하기 위해서는 유산소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아야 하며 근력 운동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마른형은 3 : 5 : 2로 체중을 늘리기 위해서는 근 조성이 필수적이다. 비만형과는 전혀 다른 형태로 실시하여야 한다. 보통 형은 4 : 4 : 2로 본인 나름대로의 목적에 따라 계획을 잡고 실시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