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21대 총선이 정확히 18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관위가 위법행위 단속을 강화하죠?

▲대전·세종·충남선관위는 내년 4월 15일 실시하는 제21대 총선 D-180일인 오늘부터 제한·금지되는 행위에 대해 안내와 예방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공직선거법은 후보자간 선거운동의 기회 균등을 보장하고 불법 행위로 인한 선거의 공정성이 침해되는 것을 막고자 180일 전부터 선거일까지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일정한 행위를 제한 또는 금지하고 있는데요.

우선 정당이나 후보자가 설립·운영하는 기관·단체·조직 등은 선거구민을 대상으로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할 수 없고, 누구든지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간판·현수막 등의 광고물을 설치·게시하는 행위가 금지됩니다.

이에 따라 국회의원이나 입후보예정자의 성명·사진 등이 게재된 거리 현수막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시설물은 자진 철거해야 하는데요.

선관위는 법을 몰라 위반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규정을 각 정당, 국회의원, 입후보예정자들에 안내하고 지속적인 단속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2-대전시의원들이 당선 무효 위기에 처한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죠?

▲이재명 경기지사는 친형 강제 입원 등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지만, 2심에선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 원을 선고받아 도지사직 상실 위기에 처했는데요.

지난 2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세종시의원 16명이 탄원서를 제출한 데 이어 대전시의회의 민주당 의원 20명이 상고심 재판부에 탄원서를 제출했습니다.

민주당 대전시의원들은 “1심 판결과 2심 판결의 괴리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있다”며 “이 지사는 1350만 경기도민이 선출한 도민의 대표로,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쟁자들이 검증되지 않은 의혹을 무분별하게 제기하며 네거티브 공세를 집중했지만 압도적인 지지로 도지사에 당선됐다. 2심 판결은 선거 결과를 무효화하고, 도민의 뜻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만큼 중대한 잘못이었는지 다시 한번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3-자유한국당은 민주당 시의원들의 탄원서 제출을 비판했죠?

▲한국당 대전시당은 오늘 성명을 내고 “선거법 위반의 경중을 따져 선처해 달라는 민주당 시의원들의 탄원서 제출은 법치주의 파괴 행위이자 사법부 무시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범죄 혐의자를 감싸며 경기도정의 공백을 우려하는 행태가 과연 대전시의원으로서 올바른 자세인지 묻고 싶다”며 “대전시정에 대한 견제·감시 등 본연의 의정활동에나 충실하라”고 꼬집었습니다.

4-이수훈 전 주일대사가 충남에서 특강을 갖고 일본 아베 정권의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보복의 궁긍적인 목적은 ‘평화헌법 개정’이라고 주장했네요?

▲문재인정부 초대 주일대사를 지낸 이수훈 전 대사는 오늘 충남공무원교육원에서 ‘한일 무역 갈등 배경과 우리의 대응력’을 주제로 특강에 나서 아베 정부 경제보복의 배경을 분석했는데요.

이 전 대사는 “아베 총리의 최종 목적은 현재의 평화헌법을 개정해 일본을 독자적으로 전쟁 수행이 가능한 국가를 만드는 것”이라며 “평화 국면을 맞고 있는 한반도에 불안감을 조성하고 자국 내 보수층을 결집해 평화헌법을 개정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외교와 경제 문제를 뒤섞어버린 일본에 비해 우리 정부의 대응은 합리적이고 단호하다”며 “청와대는 외교와 경제를 ‘투 트랙’으로 나눠 일본 정부에 잘 대응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5-국제교육도시연합 지방정부들이 충남 당진에 모여 ‘지속가능도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죠?

▲‘제9회 국제교육도시연합(IAEC) 아시아·태평양네트워크 지역회의’가 오늘 당진에서 열렸는데요.

회의에 참여한 우리나라와 네팔, 호주, 일본, 벨기에, 폴란드, 스페인 등 7개 국 12개 지방정부들이 ‘지속 가능한 도시와 교육에 대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지역회의 참가 도시 단체장을 대표해 낭독한 공동선언문을 통해 “급속한 도시화와 인구 변화, 기후 변화 등에 따른 각종 문제에 직면해 인간의 삶의 질 개선과 지속 가능한 사회 구현을 목표로, 포용적인 지역사회를 지향하면서 미래세대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