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채용][대전공무원학원] “2019 국가직 9급 일반행정직 최종 합격자 수기”

[대전공무원학원][대전한국공무원학원 합격자수기]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국가직 9급 일행직에 최종 합격한 이OO입니다. 총 준비 기간은 2년입니다. 1년은 인강으로 독학하며 도서관에서 공부를 했는데 혼자 공부를 하다 보니 초반에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지 감이 안 왔고 저에게 맞는 공부 시간과 패턴을 찾느라고 시간을 많이 쓴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제 방식대로 공부를 하다가 18년도 국가직에 응시했지만 합격선에도 못 미치는 점수로 탈락하고 안 되겠다 싶어 학원을 알아봤습니다. 대전에 공무원학원이 몇 군데 되지만 한국공무원학원으로 결정한 계기는 탄탄하게 잘 짜여진 커리큘럼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입니다.

기본서는 독학하면서 충분히 회독을 했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본다고 생각하고 2개월반으로 1회독만 다시 들었고 그 이후에는 관리형 독학반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독학반은 시험 시간에 맞는 100분 동안의 자습 시간으로 진행이 되어 처음 몇 주간은 100분을 버티기가 무척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전에 혼자 공부할 때는 도서관에서 12시간 정도 있었지만 스톱워치를 재서 측정했던 순수 공부시간은 8시간도 채 안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점심, 저녁 식사 시간과 화장실 가는 시간, 커피 마시러 가는 시간 등 쉬는 시간에 많은 시간이 할애되더라고요. 수험생 여러분들도 꼭 스톱워치 이용하면서 순수 공부 시간을 측정해보시길 바랍니다. 독학반에 다니면서 적응 후에는 매일 순공 10시간 이상은 찍었던 것 같습니다. 매일 100분의 자습 시간을 지킨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독학반에 들어오는 분들은 대부분 의지가 강하고 공부 욕심이 많은 분들이어서 공부하며 자극도 많이 받았습니다.

11월부터는 저녁 시간에 문제풀이를 진행했습니다. 아무리 기본서 회독을 많이 했다 해도 막상 문제를 풀면 정말 많이 틀립니다. 반드시 문제풀이를 병행하여 문제를 통해 다시 한 번 이론에 접근하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약점 보완하시고 시험장에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문제풀이는 따로 교재가 없고 그 날 그 날 프린트물을 나눠주셔서 저는 당일 푼 문제, 해설은 복습 후에 기본서에 표시하고 바로 버리는 식으로 했습니다. 시험 직전에 문제집이나 교재를 많이 가지고 있으면 많은 양의 공부를 해야 한다는 압박이 들어 좋지 않습니다. 과목별로 한 권씩의 기본서만 가지고 모든 내용을 기본서에 담아 단권화하세요. 시험 막판 2주 전에는 족집게 특강을 통해 마무리를 했습니다. 족집게 특강에서 집어주신 내용이 시험에 나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필기 합격 발표 후, 면접은 추쌤의 면접 스피치 학원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국가직 면접이 강화되어 혼자 준비했으면 힘들었을 텐데 기출 위주로 준비를 하며 꾸준히 스터디 조원들과 함께 연습했더니 실전에선 떨지 않고 수월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힘든 2년 동안의 수험 생활이었지만 합격하니 그 기간이 아깝지 않고 너무 소중합니다. 진작에 학원의 힘을 빌렸다면 1년 안으로 합격도 가능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제 글을 보는 수험생분들은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길 바라며 합격 수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