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면접][대전면접학원] “면접의 3요소[마음, 태도, 스피치] 제2탄”

[대전면접학원][친절한 추쌤의 면접스피치학원 추미영 원장]

 

“잠재력 일깨우기”

 

대학 입학 지원자들이 면접에 앞서 가장 부족한 것은 자신감입니다. 본인이 입학에 대한 열정과 지원동기등 면접 질문에 대한 답을 가슴속에 간직하고 있지만 자신의 이야기가 면접관을 만족시키지 못할 것이라는 짐작이나 면접관이 원하는 답변의 방향대로 정답을 던져주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에 자신감을 상실한 상태로 면접에 임하게 됩니다.

 

면접 질문은 크게 두 방향으로 볼수 있습니다.

 

하나는, 정답이 있는 질문이고 또 다른 하나는, 정답이 없는 질문으로 즉, 지원자의 의견을 묻는 질문입니다.

정답이 있는 질문은 전공지식이나 시사상식과 같은 질문이 속하는데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은 시간을 들여 암기를 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아무리 준비를 많이 한다고 해서, 모든 질문에 답변을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때 지원자는 모르는 질문을 받았다고 하여 자신감을 잃은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노력에 대한 의지를 밝히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신만이 정답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지원자들도 자신과 비슷한 실력임을 깨닫고 불안감을 낮춰야 합니다.

 

또 다른 하나, 정답이 없는 질문 즉 지원자의 의견을 묻는 질문은 개인에 관계된 질문이거나 경험질문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에 대한 대비는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추가질문의 영역까지 준비해야 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준비와 함께 지원자들이 훈련해야 할 것이 자신감입니다. 자신감은 철저한 준비와 면접연습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스터디를 조성해서 면접의 다양한 상황들에 대처하는 방법을 연습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자신감은 자신이 잘 할 수 있다고 스스로를 믿어줘야 합니다.

지원자 개개인은 모두 잘 할수 있는 자원을 갖춘 사람들입니다. 무엇이든지 처음은 긴장되고 자신이 없기 마련입니다. 면접연습 없이 실제 면접이 처음이 되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대학입학을 위한 성적향상을 위해 노력한 것처럼 면접도 연습과 훈련을 해야 합니다. 그 속에서 여러분의 숨겨진 면접에 대한 잠재력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대학 입학 지원자 여러분!

 

여러분 모두는 잘 할수 있는 잠재력을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연습과 훈련을 통해 그것을 여러분이 알아차리기만 하면 됩니다. 잠자고 있는 잠재력을 깨울 때 입니다!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면접훈련을 하세요!

그런 과정을 통해 여러분의 잠재력은 깨어 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