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경찰학원][대전중앙경찰학원 부원장 김기현] 경찰공무원시험 합격수기를 통해 알아본 합격생들의 공부비법과 자기만의 노하우

[대전경찰학원][대전중앙경찰학원 부원장 김기현]

 

[경행경채 최종합격자]

처음 학원 등록하고 학원 선배님들의 합격수기를 보며 마음을 다잡고 생활해왔었는데, 제가 합격수기를 쓰고 있다는 모습이 정말 신기하고 아직도 꿈만 같습니다.

 

필기점수는 87점, 체력점수는 44점, 가산점 5점

 

필기공부

기본수업은 3회독 한 이후에 특강을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공부를 하였습니다. 매일같이 8시에 학원 독서실에 나와 10시까지 공부를 하였는데, 저는 계획을 정말 철저하게 세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왔습니다.

기본수업 이후엔 물론 문제풀이도 많이 하였지만, 저는 문제풀이보다는 기본서 이해와 암기 위주로 기본서 회독을 대략 40번 했었습니다. 항상 이영민 교수님 께서 합격한 친구들 기본서 30~40번 회독했다고 말씀해 주셔서 자극을 받고 열심히 했었습니다. 학원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아침모의고사가 기본수업 들었을땐 정말 효과적이었습니다. 저번주에 배웠던 내용을 그 다음주 수업 시작전에 20문제를 풀면서 복습도 되고 그 문제를 풀기위해 공부를 했어야 했기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강을 통해서도 매주 혹은 격주로 배운내용을 토대로 시험을봐 성적장학금을 두 번이나 받았는데, 장학금 받으려고 더 열심히 했던 기억이 납니다!.

형소법 : 최우성 교수님께서 단순 두문자 암기가 아닌 이해위주로 수업을 진행해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됬습니다. 형소법이 절차법이기 때문에 처음 배웠을 때, 정말 재미도 없었고 무슨소리인지도 몰랐지만 3회독 들었을때부터 모든 연결고리가 연결되는 느낌이랄까? 절차가 재밌게 느껴졌습니다.

형법 : 이영민 교수님께서는 그 많은 형법내용중에 그래도 이거는 꼭 시험에 나오는것만 콕콕 찝어서 수업을 진행하시기 때문에, 이영민 교수님을 꼭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다른과목에 비해 양이 정말 많아서 정말 힘드실거라 생각합니다. 형법은 기본수업도 중요하지만 기본수업 3회독 이후에 특강을 통해서 점수가 정말 확 올랐습니다. 형법 기본서도 많이 보았지만 특히 판례책을 40번정도 읽었습니다. 다른과목에 비해 판례가 중요했고 워낙 많기 때문에 , 그리고 신판례가 계속적으로 추가 됬기 때문에 교수님께서 정말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신점에서 정말 즐겁게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경찰학 : 경찰학개론은 아무래도 다른과목에 비해 암기할 양이 많아서 교수님께서 만들어주신 두문자 이외에 필요한 것은 제가 스스로 두문자를 만들어서 외워 공부를 했습니다.

 

수사 : 수사는 경찰학과 마찬가지로 외워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경찰학개론과 동일하게 두문자를 스스로 만들어 공부를 했습니다. 확실히 한번 공부해놓고 암기해 놓으면 다른과목에 비해 잘 까먹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과목에 더 집중하는데 좋은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행정법 : 행정법은 정말 처음 배웠을 때 막막했습니다. 2회독 들었을 때 까지만해도 무슨소리인지 하나도 이해가 안갔고, 그 다음날되면 다 까먹고, 용어 자체도 너무 어려워서 정말 시간투자를 많이한 과목입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3회독부터 들리기 시작하고 이해가 돼서 그때부터 기출문제를 병행하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수사와 마찬가지로 점수가 어느정도 올라가면 잘 떨어지지 않아 형법, 형소법 , 경찰학 공부에 더 집중할수있었습니다.

 

체력

경찰공무원을 준비하시는 수험생분들이 필기붙고 학원다녀서 체력준비해야지 라고 대부분이 그렇게 생각을 하시는데, 나중에 정말 후회하실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체력은 충분할거라고 생각하고 안일하게 준비해었었는데, 틈틈이 운동을 하시면서 스트레스를 푸시고 땀도 흘리시면서 필기를 준비하시는게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학원다니시면서 센서연습도 하시고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1000m는 단기간에 끌어올릴수있지만, 악력이랑 100m는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나중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면접

저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누구앞에서 발표를 해본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추쌤의 면접학원에 바로 등록해서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학원에서 말하는방법, 말투, 자세 등등 실전면접에서 필요한 부분을 정확하게 집어 주시기 때문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달 반정도 학원에 계속 나오면서 스터디조원들과 말하는 연습 많이했고, 거울보면서 얘기한 덕에 정말 많은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원장님께서 코칭도 주기적으로 해주시고, 개인적으로도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이번 면접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수험을 준비하면서도 많이 불안하고 힘들었지만 경찰제복을 입고있는 제 모습을 상상하면서 버텨올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경찰공무원의 꿈을 향해 고생하시는 모든 분들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온힘을 쏟아 부으시면 그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파이팅입니다 !!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