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A 제공

벤투호가 '중원의 조율사' 황인범(밴쿠버)의 결승 골을 앞세워 '숙적' 일본을 무너뜨리고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 3연패의 쾌거를 달성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18일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2019 EAFF E-1 챔피언십 3차전에서 전반 28분 터진 황인범의 결승 골을 끝까지 지켜내며 1-0으로 꺾고 여자축구 패배의 쓴맛을 통쾌하게 복수해냈다.

한국은 2015년과 2017년 대회에 이어 3연패뿐만 아니라 통산 5번째(2003년·2008년·2015년·2017년·2019년) 정상에 오르며 역대 최다 우승을 이어갔다. 개최국이 우승한 것도 한국이 처음이다.

벤투 감독은 일본을 상대로 이정협(부산)을 원톱 스트라이커로 세우고 좌우 날개에 발이 빠른 나상호(FC도쿄)와 김인성(울산)을 배치한 4-1-4-1 전술을 가동했다.

중원은 황인범과 손준호(전북)가 공격형 미드필더로 나서고, 주세종(서울)이 수비형 미드필더를 맡았다.

좌우 풀백은 김진수(전북)와 김태환(울산)이 담당한 가운데 김영권(감바 오사카)과 김민재가 중앙 수비로 출격했다.

골키퍼는 김승규(울산)가 맡았다.

황인범은 전반 28분 김진수가 왼쪽 측면을 돌파한 뒤 내준 패스를 페널티지역 왼쪽 부근에서 강력한 왼발 터닝슛으로 일본의 골망을 흔들어 홍콩전 이후 2번째 득점포를 가동했다.

이번 대회에서 황인범은 수비의 김민재와 더불어 팀의 핵심 역할을 소화했다. 공격형 미드필더와 수비형 미드필더를 오가는 전천후 플레이를 펼쳤다. 최근 A매치에서 벤투호를 비판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그가 유럽파와 중동파가 빠진 상황에서 존재감을 제대로 보여줬다.

최근 A대표팀에서의 부진한 모습으로 과도한 비난을 받았던 황인범에겐 이번 E-1 챔피언십이 자신감을 되찾는 중요한 찬스가 됐다. 황인범에 대한 높은 신임을 보였던 벤투 감독도 10월과 11월 월드컵 예선에서의 부진으로 인해 악화된 여론을 어느 정도 수습하며 2019년을 마감하게 됐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