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권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전충남본부 교수(연구위원)

 

한 해가 저물어 가는 연말에는 이동이 잦은 만큼 교통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교통사고 전체 사망자의 40% 정도 차지하는 보행자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제한속도 하향정책인 ‘안전속도 5030’을 전국적으로 추진하여 2021년 4월 16일부터는 전면 시행된다.

‘안전속도 5030’은 도심부 일반도로의 기존 제한속도를 60㎞/h에서 50㎞/h로 낮추고 보행자 보호구역과 중앙선이 없는 이면도로는 30㎞/h로 속도를 낮추어 사고피해를 대폭 줄이고자 추진하는 것이다. 현재 대전에서도 3곳(한밭대로, 대덕대로, 대둔산로)을 시범운영 하고 있는데 내년부터는 한밭대로, 대덕대로 구간을 대상으로 경찰의 단속이 시작된다고 한다.

홍보부족인지 아직까지 속도하향 정책인 5030에 대해 잘 모르거나 5030의 취지에 공감은 하나 실천하려는 운전자는 적고, 오히려 불만의 목소리를 넘어 추진 자체를 반대하는 논리도 팽배하다. 반대의 목소리를 살펴보면 빨리빨리 교통에 익숙한 시민들이 ‘통행시간 증가’, ‘느리고 비효율적’, ‘택시 등 영업이익 손실‘, ‘자동차 성능은 좋아지는데 속도하향이라니’, ‘경제속도(60∼80㎞/h)보다 낮아 연비 악화에 대기오염도 증가’, ‘단속구간에서 갑자기 속도를 줄여 사고는 늘 것’ 등이다. 이렇듯 안전속도 5030에 대해 적응하지 못한 부정적인 내용들로 이동·경제 가치를 대변하고 있는 듯하다.

실제로 서울·부산 등에서 택시업계가 우려하고 있는 영업이익 손실, 이동 신속성 저하 등에 대한 실증조사를 통해 60㎞/h와 50㎞/h로 주행속도를 비교해보니, 요금과 도착시간의 차이는 미미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따라서 (도심 일반도로의 제한속도를 기존 60㎞/h에서 50㎞/h로 시속 10㎞ 낮추면 사망자수는 절반가량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택시 운전자는 물론 이용객도 ‘안전속도 5030’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또한 친환경 경제운전 실천 요령 중의 하나인 자동차 경제속도 60~80㎞/h로 주행을 하면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도심에서는 신호등이 많고 신호등 간에 간격이 좁기 때문에 속도를 높이면 들쑥날쑥한 주행속도로 되기에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급하게 자주 밟을 수밖에 없어 오히려 연비가 악화된다.

도심에서 연비향상 비결은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금지는 물론 불필요한 공회전을 삼가고, 정속주행과 관성주행을 최대한 활용하면 연비향상, 온실가스 감축, 미세먼지 저감, 교통사고 감소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참고로 주행 전 차량예열은 10~30초 정도가 적당하고,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차를 세워두고 몇 분 동안 공회전하면서 예열하기보다 안전벨트 매고 큰 도로로 나갈 때까지 10~20㎞/h의 저속으로 3~4분정도 운행하다 속도를 점차 높이는 것이 연비향상에 좋다.

앞으로 매년 400여 명 이상 교통사고 사망자를 감소시켜야만 2022년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목표인 2000명을 달성할 수 있다. 피해를 줄이려는 목표달성을 위해서 이동 경제의 가치보다 안전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시민의식 향상과 더불어 교육·홍보·계도·단속과 교통정온화 시설개선 등이 중요하다. 나아가 ‘안전속도 5030’ 추진에 택시·버스 등 운수업계는 물론 시민 모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동참하고 실천하여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