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오승용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우한 폐렴 확산 속에 정부가 중국 우한에 거주하는 교민들을 충청권 두 곳에 격리 수용하기로 방침을 세워 해당 지역의 반발이 거세죠?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원지인 우한에서 내일과 모레 전세기로 귀국하는 교민들을 충남 아산의 경찰인재개발원과 충북 진천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 분산해 격리 수용하기로 방침을 세웠습니다.

당초 천안지역 2개 시설(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우정공무원교육원)에 격리 수용하는 안을 검토하다가 변경한 것인데요.

정부는 아산과 진천의 공무원 교육시설 모두 주민 거주지와 떨어진 외진 지역에 위치해 있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성난 아산지역 농민들은 농기계로 경찰인재개발원 진입로를 가로막고 경찰과 대치하고 있는데요.

이들은 “천안으로 정했다가 그쪽에서 반발하니 아산으로 바꾼 것을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며 “주민 안전대책도 세우지 않고 졸속 결정”이라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아산시의회도 긴급회의를 갖고 “중앙부처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 시민들과 반대운동을 강력히 펼치겠다”고 밝혔습니다.

2-정부 결정에 야당도 반발하고 있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인 아산갑의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은 보건복지부를 항의 방문했고, 성명을 통해 “정부의 고충을 이해하지만, 행정편의적 발상으로 격리시설을 결정하는 행태를 조속히 시정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 의원은 “경찰인재개발원 인근에는 아파트 단지를 비롯해 수많은 아산시민이 거주하고 있는 등 격리시설로 적합하지 않다”며 정부의 일방적인 격리시설 선정에 반대했습니다.

한국당은 중앙당 논평을 통해 “충청도민들은 문재인정부가 라돈 침대 사태 때에 이어 우한 폐렴까지 도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의사 결정을 하는 데 대해 크게 분노하고 있다”고 성난 충청 민심을 전했습니다.

3-지역 대학가에선 중국과의 학생 교류제도를 중단하기로 했다고요?

▲배재대가 중국 대학과의 학생 교류제도를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고, 다른 지역대학들도 이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요.

각 대학은 최근 중국을 다녀왔거나 현재 체류하고 있는 학생들과 교직원들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고 있고, 겨울방학 중 예정했던 해외연수를 취소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들은 2월에 예정된 정월대보름 행사를 속속 취소하고 있고, 해외연수나 각종 공연 등 대규모 행사도 정상적인 진행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4-충남지역 시민단체들이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자유한국당에 촉구했죠?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약칭 균특법 개정안은 대전과 충남에 혁신도시를 추가 지정할 수 있는 근거가 될 법으로, 2월 임시국회가 열리면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루 구성된 ‘충남혁신도시범도민추진위원회’는 오늘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당을 향해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당론으로 채택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범도민추진위는 “최근 한국당 대구·경북 의원들이 균특법 개정안 폐기를 논의했다는 사실에 220만 충남도민은 실망과 분노를 감출 수 없다”며 “한국당과 민주당 의원들이 공동 발의한 개정안이고, 황교안 대표도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개정안 통과를 당론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만약 한국당이 개정안 통과를 막는다면 4월 총선에서 심판하겠다”고 했습니다.

5-대전지역 일부 공공기관이 국민권익위원회의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고요?

▲권익위가 지난해 공공기관의 부패 방지활동 성과를 평가한 결과, 충남대와 대덕특구 내 지질자원연구원, 표준자원연구원 등이 최하위인 5등급의 불명예를 안았습니다.

반면 충남도와 대전시교육청, 충남대병원 등은 최상위인 1등급을 받아 대조를 이뤘는데요.

중앙행정기관 중에서는 정부세종청사의 고용노동부와 국무조정실, 정부대전청사의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1등급을 받았고, 세종청사 입주기관인 소방청은 5등급에 머물렀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