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녹색연합, 금강 수질 악화 우려 성명

대전충남녹색연합이 금강 내 불법경작에 대해 규탄하고 나섰다. 금강 수질 악화에 대한 우려에서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9일 성명서를 통해 “금강 본류는 물론 지류 하천변까지 광범위하게 불법경작을 확인했다. 명승 제21호로 등록된 공주 곰나루 인근엔 비료와 농약을 살포한 흔적까지 발견됐고 공주시 우성면 옥성리 인근엔 ‘무단점용·경작금지’ 안내 계고장까지 부착돼있지만 보란 듯이 불법경작을 하고 있다”며 “세종 장군면 금암리 청벽구간에선 불법경작뿐만 아니라 건축 자재를 적치 하거나 돌단을 쌓고 불상까지 가져다 놓는 등의 불법점용 현장도 발견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2일 금강 모니터링을 진행했다. 그 결과 수문이 닫혀있는 백제보 인근을 제외하고 빠르게 재자연화되는 금강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면서도 “천변엔 불법경작, 불법점유 등의 불법 행위로 인해 금강의 수질 오염이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금강변 불법경작지 일대엔 어독성2급 및 조류독성 성분이 포함된 농약 쓰레기가 널려있고 경작터 관리를 위한 살충제와 제초제도 방치되고 있다는 게 녹색연합의 전언이다.

녹색연합은 금강 불법경작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을 촉구했다.

녹색연합은 “국가물관리위원회가 구성되고 4대강 16개 보의 해체 및 수문개방에 대해 논의하는 중대한 시기다. 특히 금강은 16개 보의 행방을 결정지을 수 있는 아주 중대한 선례를 가지고 있기에 금강의 자연성 회복을 방해하는 그 어떠한 행위도 용납되거나 묵인해선 안 된다”며 “국토교통부와 금강을 관리하는 각 지자체는 금강변 불법경작과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빠르게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하게 책임을 묻는 등 제대로 관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