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私薦) 논란’에 재심 요구…수용될까?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2일 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김형오)를 향해 공천 결과 일부에 대한 재검토를 공식 요청했다.

최근 통합당 선거대책위원장 영입설이 나오고 있는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도 언론을 통해 “‘사천(私薦) 논란’을 해결해 줘야 통합당에 갈 수 있다”고 밝히는 등 황 대표와 김 전 대표가 김 위원장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황 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현재 진행되는 공천 일부에서 잡음이 나오고 있다”며 “현재까지의 공관위 결정 일부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고위는 민경욱 의원이 유승민계인 민현주 전 의원에 밀려 컷오프된 인천 연수을과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출신 김원성 최고위원이 단수 공천된 부산 북·강서을, 곽대훈 의원이 컷오프 되고 이두아 전 의원이 단수 공천된 대구 달서갑과 함께 서울 강남을, 부산 진구갑, 경남 거제 등 6곳에 대한 재심을 공관위에 요청하기로 했다.

당내에선 공천 결과를 종합적으로 보면 이른바 친황(친황교안) 인사들이나 한국당 출신보다는 안철수계나 유승민계 통합 인사들이 득세했다는 분석이 적지 않았다. 공천에서 탈락한 친황 인사들 중 일부는 이번 공천 결과를 놓고 황 대표 측에 적지 않은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황 대표가 상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려고 상당한 공을 들인 것으로 알려진 김 전 대표도 선대위원장을 최종 수락하지 않은 채 “공천 후유증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면 선대위원장을 맡을 수 없다”는 입장으로 황 대표의 정치적 결단을 유도하고 있다.

결국 김형오 위원장이 일부 공천 결과를 수정하라는 황 대표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양측의 충돌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만일 공관위가 일부 지역의 공천 결정을 번복하면 각지에서 재심 요청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황 대표의 요청이긴 하지만, 공관위가 이를 온전히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실제로 이석연 공관위 부위원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공천 심사 경과를 보고한 후 기자들과 만나 “공관위와 선대위는 관계가 없다. 공관위는 당헌·당규에 따라 남은 공천 작업을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