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집 출입시간 연장·주말 개방
노조 “사회적 거리두기 역행” 강력반발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대전문화재단 제2노조가 국가 감염병 위기 경보 ‘심각’ 단계 해제 시까지 문화재단 운영 시설의 출입제한 조치를 현행대로 유지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최근 문화재단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수립한 2차 대응계획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등 사회적 움직임과는 거리가 멀다는 게 이유다.

문화재단 제2노조는 23일 성명을 내고 문화재단이 제시한 코로나19 2차 대응계획의 전면취소를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문화재단이 2차 대응계획을 통해 ‘시설폐쇄에 따른 입주단체와 방문객들의 시설이용 불편을 해소’를 목적으로 대전예술가의집 출입을 완화하겠다고 알렸다”며 “출입시간을 평일 오후 7시에서 10시로 연장하고 주말에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시설을 개방하는 게 골자”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강도 높게 추진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부서 팀장을 제외한 전 직원 대상 격일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자녀를 돌봐야 하는 직원에게는 돌봄휴가를 사용토록 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지금보다 훨씬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한 시점에 문화재단이 이를 역행하는 이유는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문화재단은 이에 대해 코로나19 2차 대응계획에 담긴 시설 운영 시간 연장은 어디까지나 직원들에 한해서 적용하는 것일 뿐 일반인 출입의 경우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현행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입장이다. 문화재단 관계자는 “지난달 감염병 위기 단계 격상과 함께 시설 전면 폐쇄 조치를 하면서 직원들의 초과근무도 중지했지만 최근 여러 사업이 진행되며 업무 차질 우려가 있었다”며 “시설 운영 시간 조정은 직원들의 업무 여건을 충분히 보장하기 위한 것이며 일반 민원인이나 외부인은 종전대로 정해진 지침을 거쳐 1층 출입구에서 담당직원이 응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