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9일 초대형방사포 시험사격을 진행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30일 밝혔다.

신문은 이날 "국방과학원에서는 3월29일 조선인민군 부대들에 인도되는 초대형방사포의 전술기술적 특성을 다시 한 번 확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시험사격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신문은 김정은 위원장의 참관 여부를 밝히지 않았다. 신문이 보도한 관련 사진에도 무기 발사, 목표물 타격 장면만 있을 뿐 김 위원장의 모습은 나타나지 않았다. 대신 리병철 당 중앙위원회 군수담당 부위원장을 비롯해 당 중앙위 군수공업부 간부들과 장창하·전일호 등 국방과학연구부문 간부들이 지도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는 잇단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국제사회의 우려와 비난을 의식해 수위 조절을 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출처 : 연합뉴스

한국 군은 전날 오전 6시 10분께 북한 원산 일대에서 북동쪽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2발의 발사체를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사체 비행거리는 약 230㎞, 고도는 약 30㎞로 탐지됐다.

한국 군과 정부 관계자들도 고도와 비행거리를 고려했을 때 '초대형 방사포' 발사 가능성에 무게를 둔 것으로 알려졌는데, 북한이 이날 초대형 방사포임을 확인한 셈이다.

탄도 미사일과 방사포의 가장 큰 차이는 유도장치가 달렸느냐 여부인데, 방사포는 보통 유도장치 없는 로켓을 사용해왔다.

그러나 북한이 초대형 방사포이라고 밝힌 무기의 경우 목표물에 대한 명중률을 높이고자 유도 장치를 단 것으로 군 당국은 평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