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차별금지법제정연대, 지역 출마 후보자에게 법 제정 촉구

충남인권시민사회활동가들이 31일 충남도청 앞에서 21대 국회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제정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충남차별금지법제정연대 제공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충남지역 인권활동가들이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지역 출마 후보자들이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역 출마 후보자 전원에게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참여 의지를 질의하고, 답변을 받아 유권자들에게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충남차별금지법제정연대와 충남인권옹호자 및 시민사회 활동가들은 31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는 21대 국회를 구성하자"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2015년부터 국제사회는 한국 정부에 끊임없이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권고해왔다"며 "하지만 17대 국회부터 현재까지 차별금지법은 발의와 폐기를 반복하며 제정되지 못했고, 심지어 20대 국회는 차별의 유형을 열거한 국가인권위원회법 개악안이 발의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차별금지법은 인간의 존엄과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최소한 안전장치로,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며 "대전충남의 인권옹호자, 시민사회활동가들은 총선에 출마하는 제 정당과 후보자들의 차별금지법에 대한 입장을 확인하고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혐오가 아니라 평등을 위해 일하는 국회가 구성될 수 있도록 차별금지법제정연대와 함께 ‘21대 총선, 평등을 위해 일할 정치인을 뽑자!’ 캠페인을 진행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정책과 공약, 과거 입법 활동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유권자에게 제공하고, 선거 과정에서 차별과 혐오표현에 대한 신고 및 규제를 촉구하는 시민행동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발언에 나선 청소년인권연합회 김예은 양은 "최근 텔레그램 n번방 관련된 26만 명은 여성, 아동, 약자를 차별하는 것을 방관하고 뿌리 깊게 자리한 차별을 뽑아내려 하지 않은 범죄자들"이라며 "이렇게 민주주의 사회를 이끌어나갈 청소년들이 생각보다 많은 차별과 혐오 속에서 살고 있는 만큼 21대 국회에서 꼭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