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표행위’ 비판 통합당 선거 다가오자 “국민 1인당 50만원”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앞다퉈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겠다는 4·15 총선 공약을 내놓고 있다. 여당과 정부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재난지원금(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씩 소득 하위 70%에 지급)을 지급한다고 한 뒤 총선이 가까워지면서 지급 규모가 확대되는 양상이다.

서울 종로에 출마한 황교안 통합당 대표가 지난 5일 전 국민에게 1인당 50만 원씩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줄 것을 제안했다. 통합당 일각에선 그간 당정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정책에 대해 ‘매표행위’ 등으로 비판하던 황 대표가 선거일이 가까워오자 일관성 없는 메시지를 던졌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기다렸다는 듯 6일 부산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기존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야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합의한다면 정부 역시 지체 없이 수용하리라 기대한다”고 환영했다.

강훈식 수석대변인 역시 현안 브리핑에서 “이 대표의 언급처럼 복지정책이 아닌 긴급재난대책”이라며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국민을 소득이나 자산으로 구분해서는 안 된다. 국가가 국민 모두를 위로하고 단 한명의 국민이라도 예외 없이 지킨다는 의지의 표시여야 한다. 이를 위해 국회가 나설 때”라고 강조햇다.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은 황 대표의 메시지를 옹호하고 나섰다. 김 위원장은 서울 선대위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제가 정부 예산 중 20조 원을 빨리 조정해 대통령의 긴급명령을 발동해 시급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며 “황 대표가 그 주장을 받아서 문제를 빨리 해결해보자는 뜻에서 이야기한 것으로, 선대위 메시지와 큰 차이가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신세돈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도 국회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열고 황 대표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50만 원씩 지급하자고 제안한 데 대한 보충설명을 했다.

김우석 통합당 선대위 상근수석대변인 역시 논평을 내고 “우리 당이 제시한 ‘전 국민에게 50만 원씩 즉시 지원’ 방안은 예산을 늘려야 하는 정부안과 달리, 2020년 예산 내에서 지출 항목을 변경해 예산 증액 없이도 100조 원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헌법 제76조에 규정돼 있는 대통령 ‘긴급재정경제명령권’을 발동하면 즉시 지원할 수 있다”며 “소외되는 국민 없이, 분열과 혼란 없이 즉각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매우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이라며 대통령의 ‘긴급재정경제명령권’을 발동하라고 촉구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