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크루즈 집단감염 또? 대량 전파 우려

코스타 아틀란티카호 / 교도=연합뉴스

일본 나가사키에 정박 중인 이탈리아 크루즈선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의 사례처럼 집단 감염 사태가 다시 일어나는 것은 아닐지 걱정이 일고 있다.

21일 교도통신은 코야기초에 정박 중인 크루즈선 ‘코스타 아틀란티카’호의 승무원 1명이 21일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주부터 선내에서 20명 이상이 발열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앞서 나가사키시는 20일 이 배의 선원 1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밝힌 바 있다. NHK는 이 선원은 지난 14일 처음 발열 증세를 보였고, 20일 검사에서 감염 사실이 확진돼 선내 개인실에 격리돼 있다고 보도했다.

코스타 아틀란티카호에는 승무원만 623명 탑승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외국 국적이며 일본인은 1명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도통신은 코스타 아틀란티카호가 지난 1월 29일 나가사키에 입항했으며 나가사키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지난달 14일 이후 이 선박을 타거나 배에서 내린 사람은 없었다고 전했다. 나가사키현은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됨에 따라 지난달 13일 선원들이 배에서 내리는 것을 자제하도록 코스타 아틀란티카호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일본에서는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감염이 확산되면서 전체 탑승자 3711명 중 71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당시 탑승객들을 선내에 머물게 한 일본 정부의 조치가 감염을 확산시켰다며 비판 받기도 했다.

한편 일본 수도 도쿄도에서는 21일 123명의 신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자가 나왔다. 도쿄도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3307명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 7일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한 후 21일로 2주가 됐으나 증가세가 좀처럼 둔화되지 않아 긴급사태 연장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