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노동권익센터 "위탁 사업장 노동자 고용형태 개선·건강검진 시급"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충남도내 환경미화 노동자 대부분이 고강도 노동과 유해물질 노출 위험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환경미화 노동자의 고용형태 개선과 건강검진 및 안전교육에 대한 관리감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충남노동권익센터는 최근 충남지역에서 근무하는 환경관련 노동자 42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충남도내 환경관련 노동자 노동환경 및 건강실태 조사'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작업강도가 높거나 매우 높다고 응답한 노동자가 83.6%에 달했으며 작업 후 육체적으로 종종 지친다고 응답한 노동자가 32.4%, 항상 지친다고 응답한 노동자가 20.4%이었다.

근무 시 노출되는 유해인자를 살펴보았을 때, 다수의 응답자가 소음(63.8%), 먼지(84.6%), 화학물질(62.6%), 미생물(63.4%), 날씨(67.9%), 중량물 취급(55.9%), 불편한 자세 (56.4%)등의 영향을 받는다고 응답했다.

수면 건강을 평가한 결과는 약간의 불면증(8점-14점)에 해당하는 노동자는 28.6%이었으며, 의미 있는 졸음증(15점-21점)에 해당하는 노동자는 9.8%이었다. 병적 졸음증(22점-28점)에 해당하는 노동자도 2.4%이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위탁 사업장에서 근무 중인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고용형태 개선이 필요하며, 낮은 임금 및 긴 노동시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노상철 단국대학교 직업환경의학 교수는 "쓰레기 선별장 노동자들의 경우 먼지, 미생물, 화학물질 등에 대한 노출이 심한 만큼 호흡기 이상 여부의 확인을 위한 검진이 필요하다"며 "환경미화 노동자들의 수면 건강을 위한 새벽 시간 근무 최소화 방안과 인력 충원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효훈 충남노동권익센터 센터장은 "앞으로 환경미화 노동자의 노동환경에 대한 추가연구와 실효적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며 "방안 마련에 있어 무엇보다 현장 노동자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도 관계자는 “현재 도에서 중대재해 절감을 위한 대책을 수립해서 시행하고 있다”며 "민간위탁을 받은 사업주에 대한 산업안전관련 제반 의무 이행 여부를 조사하고, 적절한 관리 감독을 시행해 위탁업체의 노동안전의식과 법준수 의식을 강화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5년에서 2017년까지 3년간 전국에서 사고로 환경관련 노동자 15명이 사망했고 1465명의 신체사고 피해가 발생했다. 사고 발생 주요 원인으로 작업량 과다, 안전장비 부족 등 열악한 작업환경과 근무여건이 꼽혔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