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내고향 상생장터 이번엔 속초 '붉은 대게살&대게장'이다! 효능은?...구매방법과 요리법 대공개

6시 내고향 상생장터 구매방법은?

 6시내고향이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상생장터가 관심집중이다.

25일 KBS1 '6시내고향 상생장터'에서는 강원도 속초의 붉은 대게살, 붉은 대게장이 방송됐다.

오늘 방송에서 소개되는 붉은 대게는 흔히 '홍게'로 불리며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동해 수심 400~2300m 아래 부드러운 진흙 또는 모래 바닥에서 서식한다. 얼핏 생김새는 영덕대게와 비슷하나 훨씬 붉은빛을 띄며 갑각의 뒷아가미구역이 부풀어올라 뒷부분의 경사가 급하고, 옆 가장자리 뒷부분에 예리한 가시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붉은 대게는 단백질을 비롯해 칼슘, 미네랄, 키토산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껍질에 풍부한 키토산 성분은 혈당 수치를 일정하게 조절해 인슐린 활동을 촉진시키고 시력회복과 감퇴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붉은 대게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 성분은 빈혈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성장기 어린이나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지방 함량이 적은 붉은대게살은 원활한 소화를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나 성인병, 유방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풍부한 아미노산 성분이 알콜 해독작용을 도와 술과 함께 곁들이기에 좋고, 정력을 좋아지게 하는 등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어 허약체질이나 노인들이 섭취하면 좋다.

한편 25일 방송된 붉은 대게살과 대게장은 속초몰을 통해 주문가능하며 방송에 나온 요리법은 다음과 같다.

< 붉은 대게살 어묵 >

재료: 붉은 대게 몸통살, 붉은 대게장, 흰 살 생선, 새우살, 계란 흰자, 파프리카, 후추

1. 파프리카는 다져서 준비한다.

2. 곱게 간 흰 살 생선과 새우살에 수분을 제거한 붉은 대게 몸통살과 붉은 대게장, 후추, 다진 파프리카를 넣고 치댄다.

3. 완성된 어묵 반죽은 모양을 잡아 기름에 튀긴다.

 

< 붉은 대게살 볶음밥 >

재료: 붉은 대게 몸통살, 붉은 대게 다리살, 붉은 대게장, 달걀, 씻은 묵은지, 밥, 깨, 참기름

1. 팬에 달걀을 풀어 밥을 적셔 스며들게 하고, 센 불에 볶는다.

2. 붉은 대게장과 수분을 제거한 붉은 대게 몸통살, 씻은 묵은지와 깨를 넣고 계속 센 불에 볶아 낸다.

3. 완성된 볶음밥에 참기름을 살짝 올린다.

 

< 붉은 대게살롤 >

재료: 붉은 대게 몸통살, 붉은 대게 다리살, 붉은 대게장, 밥, 김, 오이, 단무지, 우엉, 마요네즈, 초밥 소스(식초, 설탕, 소금 3:2:1)

1. 초밥 소스에 밥을 비벼 식혀 둔다.

2. 김을 깔고 식혀둔 밥을 얇게 편다.

3. 붉은 대게장, 수분을 제거한 붉은 대게 몸통살, 마요네즈를 잘 섞는다.

4. 김발 위에 펴둔 김밥을 뒤집어서 섞어둔 붉은 대게장, 오이, 단무지, 우엉 등을 올리고 만다.

5. 완성된 롤에 수분을 제거한 붉은 대게 다리살을 올려 랩으로 감싸 원하는 크기로 썬다.
 

<붉은 대게살 달걀말이>

재료: 붉은 대게 몸통살, 달걀, 우유, 소금, 후추

1. 달걀을 깨서 잘 저은 후 채반에 걸러낸다.

2. 예열된 팬에 소금과 후추로 간한 달걀물을 한 국자 정도 붓고 얇게 편다.

3. 달걀물이 익기 전에 수분을 제거한 붉은 대게 몸통살을 골고루 흩뿌린다.

4. 윗면이 다 익기 전에 조금씩 접어 만다.

5. 2~4 과정을 반복하여 원하는 두께로 말아 구워낸다.

6. 다 익은 달걀말이는 김발로 모양을 잡아 식힌 후 썰어낸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