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7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당 정치국 회의를 열었다. 하지만 최근 논란이 된 대북전단 등 대남 문제는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는 김 위원장이 정치국 위임을 받아 주재했다. 김 위원장의 공개 활동 보도는 지난달 24일 노동당 중앙군사위 제7기 제4차 확대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을 노출한 지 15일 만이다.

8일 북한 관영 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7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제7기 제13차 정치국회의를 주재했다며 "나라의 자립 경제를 더욱 발전시키며 인민들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데서 나서는 일련의 중대한 문제들이 심도있게 토의되었다"고 보도했다.

대북전단 살포를 내세워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 통일전선부가 잇달아 담화를 발표하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폐 등 남쪽을 압박했지만, 김 위원장은 이번 회의에서 대남문제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은 채 화학공업 발전과 평양시민 생활 향상 방안 등 민생 논의에 철저히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화학공업에 대해 "화학 공업의 구조를 주체화, 현대화의 요구에 맞게 개조하고 지속적인 발전 궤도에 올려 세우기 위한 방향과 방도"를 밝혔다면서 "경제 발전을 추동하고 담보하기 위해서는 화학 공업부문이 먼저 들고 일어나야 한다고 하시면서 화학 공업 전반을 추켜세우기 위한 당면과업들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이 화학 공업 부문 중에서도 "비료 생산 능력을 늘이기 위한 사업을 최우선적인 문제"로 지목했다며 "우리의 원료에 의거한 카리(칼리) 비료 공업을 창설하는데서 나서는 과학기술적 문제들을 시급히 해결할 데 대하여 특별히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통신은 김 위원장이 석유 대신 북한에 풍부하게 매장돼있는 자원인 석탄을 원료로 활용하는 '탄소하나화학공업'과 관련 "탄소하나화학공업에 쓰이는 촉매개발을 적극 다그치면서 촉매기술, 촉매 공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물질적 토대를 갖출 데 대하여 지적"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통신은 김 위원장이 "수도 시민들의 생활 보장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지적하시면서 살림집(거주용 주택) 건설을 비롯한 인민 생활 보장과 관련한 국가적인 대책을 강하게 세울 데 대하여 강조"했다면서 "평양 시민들의 생활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풀기 위한 중요 문제들이 토의되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은 연일 남한 및 탈북자를 규탄하는 각계 각층의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북한 당 기관지 ‘로동신문’은 이날 개성시에서 한국 정부와 탈북자들을 규탄하는 항의 군중 집회가 전날인 7일 열렸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